"KT 꼭 사라더니…" 한 달 만에 돌변한 증권사 리포트
차기 최고경영자(CEO) 선임을 앞두고 거세진 '외풍'이 KT 주가 발목을 잡고 있다. KT는 3일 증시 개장 직후 5.19% 급락해 3만2900원까지 밀렸다. 이후 낙폭을 줄여 전날보다 1.15% 내린 3만4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하나증권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KT의 경영 불안에 대한 걱정이 엄습하고 있다"며 "단기적으로 KT 투자 비중을 줄이라"고 권고했다.

눈에 띄는 점은 하나증권 입장이 사흘 전까지 정반대였다는 것이다. 이 증권사는 지난달 KT 매수를 강력하게 권하는 보고서를 다섯 차례 냈다. 구현모 대표가 연임해 '2기 체제'에 들어가면 배당 정책이 유지되고 지배구조 개편도 속도를 낼 것이란 이유에서다. "반드시 2월 전 매수해야 한다"(1월 10일) "2월이면 늦다"(19일) "2월에는 호재가 연발한다"(31일) 등의 표현이 담겼다. 하지만 이날 하나증권은 KT에 대한 '컨빅션 바이'(매수 적극 추천) 투자의견을 철회하고, 통신주 톱픽(최선호 종목)을 LG유플러스로 교체했다.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갑자기 의견을 바꾼 이유는 3월 주주총회에서 구 대표 연임이 확정돼도 경영 불안이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직접 나서 소유분산 기업의 지배구조 투명화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KT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28일 구 대표의 연임을 결정했다. 국민연금은 곧바로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국민연금은 KT 지분 9.95%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주인 없는 회사'의 지배구조 투명성 문제를 언급했다. 국민의힘 일부 의원은 지난 2일 KT와 포스코 등을 콕 집어 'CEO 셀프 연임'을 맹비난했다.

일각에서는 "당장 사라"에서 "팔라"로 돌변한 보고서가 투자자에게 혼란만 줬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KT CEO를 둘러싼 외풍 논란은 처음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김 연구원은 "최악의 경우 CEO가 교체되더라도 KT 장기 실적 전망과 배당 추정치에는 변화가 없다"면서도 "불확실성을 싫어하는 투자자들의 우려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