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가격 상승률, 금 앞질렀다" [원자재 포커스]
은 가격이 지난 3개월 동안 금 가격 상승 폭을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 힘입어 산업용으로도 활용되는 은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됐다.

2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지난달 10월 31일부터 1월 31일까지 은 선물 가격은 3개월 간 25% 올라 같은 기간 19% 오른 금 선물 가격 상승 폭을 넘어섰다.

데이터트랙 리서치의 창립자인 니콜라스 콜라스는 "세계 경제가 우려했던 때보다 더 좋은 상태에 있다"며 "중국이 '제로 코로나' 방역 기조를 해제하고 경제 재개에 돌입한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귀금속인 은은 투자 상품이기도 하지만 산업용 원자재로도 활용되고 있다.

중국의 방역 완화는 원자재 가격 상승을 이끌었다. 대표적으로 원유와 에너지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제 유가는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출처=팩트셋, 마켓워치
출처=팩트셋, 마켓워치
또 세계 최대 금속 소비국인 중국이 코로나19 규제를 완화하면서 비철금속 가격이 상승했다.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철광석 선물 가격은 1월에만 각각 11% 가까이 상승했다. 은은 귀금속이면서도 산업용으로 활용되는 만큼 투자 가치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퍼머넌트 포트폴리오 패밀리 오브 펀드의 대표인 마이클 쿠기노는 "지난 3개월 동안 은이 금보다 가격 상승세가 더 가팔랐던 것은 중국을 비롯한 각국의 경제 재개 등 영향을 받았다"며 "은에 대한 수요는 건설 및 기술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적 수요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등 청정에너지 관련 상품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회복이 지속되고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 침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원자재 가격은 지속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 연방준비제도(Fed) 통화 정책도 호재다. 지난 3개월간 금과 은 가격이 모두 상승했지만, ICE 미국 달러 지수는 8% 이상 하락했다.

은 3월물은 뉴욕상품거래소에서 온스당 23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쿠기노 대표는 "Fed 움직임 등 영향으로 은 가격은 쉽게 30달러를 넘어설 수 있지만 미국의 경기 침체가 발생하면 10달러대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