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사들이 기존 장기채 상장지수펀드(ETF)보다 만기가 더 긴 채권을 담은 ‘초장기 채권 ETF’를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ETF가 투자하는 채권의 만기가 길수록 금리 하락 시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금리 하락 시 수익 커져"…초장기채 ETF 내놓는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일 스트립채권에 투자하는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 ETF’를 상장했다. 이 ETF가 담고 있는 국고채의 평균 만기는 28년이다. 원금과 이자를 받는 보통 채권과 달리 스트립채권은 원금을 받을 권리와 이자를 받을 권리가 나뉜 채로 발행된다. 이 ETF는 원금 스트립채권만을 이용해 상품을 구성하는데, 이 경우 상대적으로 만기가 더 길어진다.

레버리지를 통해 만기를 늘린 ‘ACE 미국채30년선물 레버리지 ETF’와 ‘KBSTAR 국채30레버리지KAP’도 이달 상장할 예정이다. 두 상품이 담은 채권의 평균 만기는 각각 33.6년, 38.5년이다.

기존 시장에 상장돼 있는 30년 만기 장기채 ETF의 실제 평균 만기는 상대적으로 짧다. 기존 장기채 ETF인 ‘KBSTAR KIS국고채30년Enhanced’와 ‘KODEX 국고채30년액티브 ETF’의 평균 만기는 각각 24년, 19년이다.

초장기채 ETF는 금리 변동에 따른 가격 변동성이 높아지는 만큼 금리가 하락하면 수익이 상대적으로 더 커진다. 반대로 시장 예상치 이상으로 기준금리가 올라간다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