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감산 없다" 반도체주 급락…증권가는 "저가매수 기회"
삼성전자가 시장의 기대를 깨고 인위적 감산을 하지 않겠다고 나서면서 반도체주 주가가 일제히 급락했다. 그러나 증권가에서는 이날 급락은 반도체주 저가매수 기회라는 분석을 내놨다.

31일 삼성전자는 3.63% 급락한 6만1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다음날 실적발표가 예정돼있는 SK하이닉스도 2.42% 하락한 8만85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컨퍼런스콜을 통해 “최근 (반도체) 시황 약세가 당장 실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미래를 대비하기에는 좋은 시기”라며 “올해도 전년과 유사한 수준의 설비투자 수준을 유지하고 중장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인프라 투자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시장에서는 삼성전자도 경쟁사들과 함께 반도체 감산에 동참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다. 반도체 재고가 쌓이면서 D램 반도체 가격이 급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채민숙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설비투자 축소 효과는 최소 3개분기 이후에나 나타나기 때문에 올 3분기 이후 메모리 반도체 업황 회복을 기대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선 감산을 결정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감산 기대감이 사라지자 반도체주 매도 물량이 쏟아졌다.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급락하면서 코스피지수도 1.04% 하락한 2425.08에 거래를 마쳤다.

그러나 증권가에서는 이날 급락은 일시적인 조정일 가능성이 크다고 점치고 있다. 오히려 저가매수 기회라는 것이다. 공급 축소에 대한 기대감은 어그러졌지만 메모리반도체 수요는 올해 바닥을 탈출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여전하다는 분석이다. 채 연구원은 "인공지능(AI) 기술 경쟁 등으로 인해 올해도 주요 빅테크 기업의 서버 투자는 줄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위적인 감산은 없다고 못박았지만 삼성전자가 자연적 감산에 대한 추진을 언급한 것도 주가에는 희망적이다. 삼성전자는 생산 라인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한 설비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설비 재배치에도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제품 생산량도 줄어들 수 있다. 김영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삼성이 감산을 선언한 것은 아니지만 공격적인 공급 전략을 펴겠다고도 하지 않았다"며 "단기 조정시 저가 매수할만 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