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변성현 기자
사진=변성현 기자
MBK파트너스와 UCK(유니슨캐피탈코리아)가 컨소시엄을 꾸려 오스템임플란트 주식 공개매수를 진행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강성부 펀드인 KCGI는 25일 "양사 결정을 대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KCGI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MBK파트너스와 유니슨캐피탈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PEF 로서 내재가치가 뛰어난 기업들을 인수해 기업지배구조를 포함한 경영효율성 개선, 성장동력 발굴 등을 통해 탁월한 투자성과를 발휘해 왔다"며 "펀드로서 투자자들을 위한 신의성실의무는 저희와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스템임플란트는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회사지만 최근 단군 이래 최대 규모 횡령사건 을 비롯하여 내부통제시스템상의 문제점을 반복 노출하고 있다. 또 가족회사 손상차손, VIP 보험, 개인적 비행 등 대주주 관련된 수많은 사건사고들이 끊이지 않은 회사"라며 "MBK파트너스와 유니슨캐피탈이 KCGI와 함께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오스템임플란트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큰 뜻에 동의하리라 믿는다"고 했다.

KCGI는 "두 PEF가 오스템임플란트에 거액의 지분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이들이 경영에 참여해 경영투명성을 위한 독립적 이사회 구성 및 효율적 의사결정 구조가 확립된다면 오스템임플란트의 기업가치는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우리와 함께 기업가치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들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KCGI는 "이와는 별개로 이번 횡령사건에 대한 책임 추궁은 물론 회사가 안고 있는 다양한 기존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법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회사는 물론 우리 기업들의 지배구조가 개선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