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금융청 "가상자산 시장, 전통 금융처럼 규제 필요"
최근 대체 불가능 토큰(NFT) 거래 과세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일본 금융청이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을 전통 금융처럼 규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17일(현지시간) 야나세 마모루 일본 금융청 전략개발관리국 부국장은 BNN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가상자산 시장은 엄청나게 성장했다. 효과적 규제를 시행하려면 전통 금융을 규제하고 감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규제를 시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발생한 FTX 사태가 투자자 보호와 규제의 필요성을 일깨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FTX 스캔들을 만든 것은 가상자산 기술이 아니다. 느슨한 거버넌스와 느슨한 내부 통제, 규제와 감독의 부재가 만들어낸 사태다"라고 설명했다.

미국, 유럽 등 다른 지역에도 가상자산 규제에 대한 필요성을 촉구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마모루 부국장은 "미국, 유럽, 기타 지역의 거래처들에게 가상자산 거래소를 다른 중개업체와 마찬가지로 규제 대상으로 삼아야한다는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라며 "강력한 거버넌스, 내부 통제, 감사 등 소비자를 보호하고 돈세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요구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영민 블루밍비트 기자 20min@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