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글로벌 미디어 기업 주가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글로벌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의 봄날이 다시 찾아온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 올해 38% 뛰었다
미국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 주가는 올해 미국 증시가 개장한 이후 지난 12일까지 8거래일 동안 38% 급등했다. 이 회사 주가는 10거래일 연속 오르며 2021년 1월 이후 최장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 다른 미디어 기업 파라마운트글로벌 주가는 같은 기간 20% 뛰었다. 역시 10거래일 연속 오름세다. 두회사 모두 자체 OTT를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미디어 관련 주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영향으로 지난해 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올해 들어 반전 드라마를 쓰고 있다. 지난해 워너브러더스 주가는 60%, 파라마운트는 44% 빠졌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가 지난해 19% 하락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확실히 부진한 성적이다.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 속에 광고시장은 여전히 위축된 상황이지만 미디어 관련 기업에 대한 올해 주가 전망은 낙관적이다. 미디어 기업들이 OTT 관련 전략을 수정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마이클 모리스 구겐하임증권 애널리스트는 “파라마운트는 최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고 월마트 멤버십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소식도 호재”라며 목표주가를 20달러에서 22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매수’ 의견을 유지했다.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 역시 지난해 광고시장에서 고전하면서 실망스러운 성적표를 보였지만 최근 수익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다. 특히 올봄에는 자사 OTT인 HBO 맥스와 디스커버리 플러스(+)를 통합한 스트리밍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시장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HBO 맥스는 다음달 11일부터 월 구독료 도입 후 처음으로 이용료를 15달러에서 16달러로 인상하기로 했다.

다만 OTT 시장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는 점은 악재로 꼽힌다. 미디어 시장에서 광고 수익이 한정적인 만큼 상위 기업에 쏠림 현상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앤드루 유크위츠 제프리스 투자 분석가는 “TV 광고 서비스 수익의 대부분을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가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며 넷플릭스 목표주가를 310달러에서 385달러로 높이고 투자 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조정했다. 그러면서도 로쿠, 유니티, 스포티파이 등 목표가는 하향 조정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