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명동점 딜링룸. 사진=뉴스1
13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명동점 딜링룸. 사진=뉴스1
이번주(1월 16~20일) 국내 증시는 뚜렷한 방향성이 없는 '박스권' 장세가 예상된다. 물가상승세가 둔화했다는 지표가 나왔다. 하지만 여전히 높은 물가 수준에 투자자들이 공격적인 긴축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 않으면서 지수가 갈피를 못 잡을 것이란 전망이다.

1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코스피 지수는 2300~2420포인트 내에서 움직일 전망이다. 지난 13일 코스피 지수는 2386.09, 코스닥 지수는 711.82에 각각 거래를 마쳤다.

지난주(1월 9~13일) 국내 증시는 물가 상방 압력이 축소됐다는 기대감에 5거래일 연속 올랐다. 실제 지난 12일(현지시간) 발표된 1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6.5%를 기록해 2021년 10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지난해 6월 9.1%까지 치솟으며 정점을 찍었던 CPI는 하락세를 거듭해 6%대로 내려왔다.

지난 5거래일간 유가증권 시장에서 외국인은 1조7476억원, 기관은 9888억원을 각각 사들였다. 반면 개인 혼자 2조7270억원어치 팔아치우며 반등장 속 차익 실현에 나섰다.
사진=AFP
사진=AFP
증권가에선 이번주 증시가 갈팡질팡하며 박스권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물가둔화 소식에도 2월 FOMC를 앞두고 긴축 경계심리가 확산하면서다. 이번 CPI 발표로 이달 말 예정된 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미 중앙은행(Fed)이 금리를 0.25%포인트 올릴 것이란 확률이 96%로 높아졌다. 피봇(통화정책 전환) 기대감도 재확산했다. 모건스탠리도 Fed가 2월 FOMC에서 0.25%p 인상을 끝으로 금리인상 사이클을 조기 종료하고 연내 금리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없다. 고용시장은 여전히 강하고, 물가는 상승폭이 둔화됐을 뿐 수치 자체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장은 12월 CPI 발표에서 다른 분야와 달리 임금 상승세가 꺾이지 않은 것을 우려하고 있다. Fed가 그간 노동시장 과열에 따른 임금상승이 고물가의 핵심 원인으로 본 만큼 높은 임금 수준은 Fed의 긴축에 명분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다은 대신증권 연구원도 "이번 물가 하락세의 주요 원인은 휘발유 가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CPI 결과가 긍정적이지 못한 이유는 주거비를 제외하더라도 여전히 높은 근원 서비스 물가의 상방 압력 때문"이라며 "임금이 '주거 및 에너지 제외 서비스 물가'에 반영되는 데 1년 정도 시차가 걸린다는 걸 고려하면 올해 물가 상승 압력은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번 CPI 지표는 오히려 연준이 고금리를 계속 유지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보여줬다'면서 "향후 연준의 피벗(통화정책 방향 전환) 기대감은 줄어들고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재차 커질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경고했다.

CPI와 같은날 발표된 고용지표도 심지어 Fed의 긴축에 힘을 실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주(1월1~7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20만5000건으로 전주 대비 1000건 줄었다. 이는 15주 만의 최저치로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21만명)도 밑돌았다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모습. 사진=김범준 기자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모습. 사진=김범준 기자
기업들의 지난해 4분기 실적 발표도 줄줄이 예정됐다. 경기침체에 따른 업황 침체에 부진한 실적이 예상되고 있지만 '실적 충격'이 주식시장에 미칠 파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이미 주식시장이 기업은 실적 둔화 우려를 선반영했기 때문이다.

다만 상단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실적 전망 하향으로 인해 코스피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지 않은 상황에서 상단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여지는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박스권 하 테마·종목장세가 예상되는 만큼 이미 움직이는 테마를 따라가기 보단 유망테마라고 생각되는 분야의 주식을 선취매해두고 상승시 비중을 줄이는 방식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증권가 조언이다. NH증권은 "특히 최근 종목장세의 특징은 순환매가 빠르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망 테마업종으론 미디어·콘텐츠, 해외수주(해외건설·방산·원전), 로봇·인공지능을 제시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