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뉴스1
정부가 당초 전망보다 낮은 전기요금 인상폭을 발표하자 한국전력의 주가가 급락했다. 한전뿐 아니라 유틸리티 부문의 투자 심리가 당분간 얼어붙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올해 처음으로 주식시장이 개장된 2일 한국전력의 주가는 11.24% 급락했다. 한전의 주가는 2만원선이 깨지며 1만935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한전산업(-5.88%), 제룡전기(-5.78%), 한전kps(-3.92%), 세명전기(-3.34%), 광명전기(-3.12%) 등 전력 관련주들도 동반 하락했다.

한국 전력의 적자 해소의 속도가 시장의 기대보다 더딜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다.
정부는 앞서 지난 30일 전럭량 요금을 kWh당 +13.1원 올린다고 발표했다. 시장의 기대폭인 +15~20원보다 적은 수치다. 한전이 적자를 벗어나기 위한 인상폭은 +50원 수준인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부와 한국전력은 전기요금 인상 적정액으로 kWh당 51.6원을 제시한 바 있다.

증권가는 추가적인 전기료 인상도 당분간은 어려울 것이라고 관측한다. △높지않은 지지율 △내년도 총선 △산업용 전력 요금 인상에 부담을 느끼는 업계 분위기 △소상공인·취약계층에 대한 요금 지원 체계 미비 등의 이유에서다.

당장 한전이 자본잠식 상태에 빠질 정도가 아니라는 점 역시 가격인상 억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전의 적자규모는 크지만, 보유 중인 시가 50조원 수준의 토지와 건물을 활용한 담보대출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디폴트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다. 지난 3분기 기준 한전의 1년 만기 회사채 규모는 10조원 수준이다.

황성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누구도 급할 것이 없는 상황"이라며 "시장 눈높이를 하회하는 요금 인상 규모로 유틸리티 섹터 전반에 대한 투자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