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새해에도 경기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종목들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짜라고 조언했다. ‘경기둔감주’를 담은 상장지수펀드(ETF)가 대표적이다.

"새해 포트폴리오, 경기둔감株 ETF 담아라"
27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미국 배당성장주로 구성된 ‘슈왑 US 디비던드 에쿼티 ETF’(SCHD)는 올 하반기(7월 1일~12월 23일) 4.74% 상승했다. 매년 배당률을 크게 높이는 브로드컴, 버라이즌, 화이자, 코카콜라 등을 담고 있는 ETF다. 고배당주를 담은 ‘뱅가드 하이 디비던드 일드 ETF’(VYM)는 같은 기간 5.41% 올랐다.

‘아이셰어즈 MSCI USA 민 볼 팩터 ETF’(USMV)는 변동성이 낮은 기업으로 구성된 ‘MSCI USA 최소 변동성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다. 머크&코, 듀크 에너지, 존슨&존슨, 유나이티드헬스 등의 기업이 지수에 포함됐다. 주가는 하반기에 1.84% 올랐다.

분야별로는 헬스케어가 대표적인 경기둔감주로 꼽힌다.

건강보험, 제약, 의료장비 분야 기업은 경기와 상관없이 매출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경기가 다소 나쁘더라도 생명·건강에 관한 지출은 크게 줄지 않기 때문이다. ‘헬스케어 셀렉트 섹터 SPDR ETF’(XLV)가 대표적인 헬스케어 ETF다. 주가는 하반기 4.95% 올랐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