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트러스톤자산운용
이미지=트러스톤자산운용
태광산업의 주요주주인 행동주의 펀드 트러스톤자산운용이 태광산업 보유목적을 '일반투자'에서 '경영참여'로 바꿨다. "이번 흥국생명 자금지원 논의 과정에서 태광산업의 퇴행적 지배구조와 위험요소를 확인한 만큼, 보다 적극적인 주주활동을 펴고자 보유목적을 바꿨다"는 설명이다. 트러스톤운용의 태광산업 지분율은 5.8%다.

15일 장 마감 이후 트러스톤운용은 태광산업의 보유목적을 '일반투자'에서 '경영참여'로 변경한다고 공시했다. 회사는 변경사유를 두고 "장래 태광산업에 대해 경영권 영향 목적 관련 행위를 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지만, 현재까지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향후 구체적 계획이 수립되면 지체없이 정정공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회사는 공시 이후 별도 입장문을 내고 보유목적 변경이유를 부연했다. 트러스톤운용 측은 "자사의 투자목적 변경은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결정이 아니다"면서 "2020년 투자결정 이후 태광산업의 주주로서 경영진과 수차례에 걸친 비공개 면담과 주주서한을 통해 기업가치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한 대화를 시도해왔다. 하지만 우리 요청은 묵살돼 왔다"고 했다.

이어 "이번 흥국생명 자금지원 논의 과정에서도 비록 인수하지 않기로 결정하긴 했지만 태광산업의 퇴행적 지배구조와 이에 따른 위험요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번 목적 변경은 태광산업의 경영권을 위협하기 위함이 아니며, 기관투자가이자 주요주주로서 태광산업과 시장과의 소통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외부에서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트러스톤운용은 입장문을 내거나 내용증명 발송 사실을 공개하는 등 태광산업이 흥국생명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압박해 왔다.

주된 지적은 태광산업이 흥국생명과 직접적인 지분 관계가 없다는 점이다. 흥국생명의 최대 주주는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지분 56.3%)이다. 나머지 지분도 전부 이 전 회장의 친족이나 태광그룹 계열사가 보유 중이다. 때문에 이 전 회장 개인이 흥국생명의 대주주이자 태광산업의 대주주일 뿐, 지분상으로 무관한 회사가 유증에 참여할 이유가 무엇이느냐는 비판이 나왔다.

트러스톤운용은 태광산업이 증자 참여를 검토 중이라고 공시한 지난 9일 즉각 입장문을 내고 "최근 흥국생명의 유동성 리스크에 따라 흥국생명의 증자가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이는 흥국생명의 주주가 해결해야할 문제"라며 "유증 참여는 대주주가 독식하고 위기상황만 소수 주주와 공유하겠다는 발상으로 밖에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뒤이어 지난 13일엔 태광산업 이사진에 '대주주가 아니라 회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내려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한 바 있다.

트러스톤운용 등의 행보를 의식한 탓인지, 태광산업은 결국 증자 계획을 접었다. 태광산업은 전일 장 마감 이후 "흥국생명 전환우선주 인수에 관해 검토했지만, 이를 인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아울러 이날 흥국생명도 이사회를 통해 2800억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