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더의 시각
이창민 KB증권 WM투자전략부 연구위원

[마켓PRO] "내년엔 약한 경기침체를 감안한 인컴 전략으로 대응해야"

올해 투자 성과는 어떠신가요?

이 질문에 웃으며 답할 수 있는 투자자가 몇이나 될까? 웃더라도 쓴 웃음일 것 같다. 2022년은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힘들었던 해로 기억될 것 같다. 지정학적/정치적 요인 등 여러 변수들로 인해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크게 흔들렸다. 고물가, 긴축, 경기 침체 논쟁 과정에서 위험자산과 안전자산 가격이 동시에 하락하는(신기하면서도 경험하지 않았으면 더 좋았을) 2022년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내년은 성장의 해가 아닌 회복의 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회복이라는 말처럼 큰 수익을 노리기에는 여전히 2% 부족한 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상반기에는 시장에서 충분히 예상하고 있지만,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하는 위험 요인들이 자주 부각되면서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이 과정 속에서 발생한 생채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아물고 더 건강해질 것이다. 그렇게 투자자와 금융시장은 포스트 3저(저성장, 저금리, 저물가) 시대에 적응하면서 저점을 조금씩 높여 가는 시장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3년 투자 테마로 ‘인컴(Income)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인컴자산 중에서도 절대 금리 매력이 높은 채권은 ‘안전 마진’ 역할이 기대된다. 포트폴리오 구축 시 채권 자산(국채, 우량등급 회사채 및 정기 배당형 상품)을 밑바탕에 두는 한편, 상반기 중 경기와 기업 실적 우려로 주식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시기를 주식 등 위험자산 비중 확대의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로봇, 신재생 에너지, 우주항공 등 미래 먹거리이자 성장 스토리가 탄탄한 테마 산업은 장기 투자 관점에서 고려해도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2023년의 금융 시장은 어떨까요?



돈이 돈 같지 않았던 이지머니(Easy Money), 쉬운 돈의 시대가 끝났다. 한마디로 묻고 따지면서 투자해야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팬데믹으로 경제와 금융 환경이 빠르게 변했다. 이제는 더 이상 저물가가 아니라서 과거처럼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꺼내기 어렵다. 지금은 경제 성장을 인위적으로 제약하는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고 있고, 유동성 환경도 좋지 않다. 미국의 통화정책을 따라가다가 가랑이가 찢어진 다른 국가들은 차별화된 통화정책을 구상 중에 있고, 과도한 레버리지나 버블이 생긴 자산 시장은 여전히 충격이 이어지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은행들의 자산 건전성 규제가 강화되었다. 문제는 상대적으로 비은행 금융기관의 리스크가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이들 기관이 발행한 채권, 대출은 향후 유동성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충격을 받을 수 있다.
글로벌 부동산 경기도 둔화되고 있다. 부동산과 연계된 상품들, 그 상품을 발행하고 보증하는 금융기관들의 자산 부실화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시중 은행들은 리스크를 줄였지만, 줄인 만큼 증권사, 카드사, 캐피탈사들의 리스크는 커졌다. 부동산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회사채 투자 시에 잘 따져봐야 할 것이다.

자금 조달 여건은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 같다. 저금리로 돈을 빌리거나 채권을 발행했던 기업들은 이제 고금리로 차환을 해야 한다. ‘현금이 왕’인 세상인데 현금을 많이 가진 기업의 생존 확률이 높아졌다. 레버리지론, 하이일드채권, 금리가 높지만 뭔가 쎄한 느낌이 오는 투자등급 채권도 당장은 건들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

달러 강세도 완벽하게 꺾였다고 볼 수 없다. 1,400원대 중반대로 빠르게 올라갈 가능성은 제한되지만, 내년 상반기 경기 우려가 달러 강세를 야기할 수 있다. 긴축을 가장 빠르게 실시했지만 오래 할 가능성이 높은, 또는 오래 하지 않더라도 잘 견딜 수 있는 곳이 유럽도 다른 나라도 아닌 미국이다. 현 수준에서 원화의 추가 강세에 베팅할 이유는 크지 않다. 연결지어서 생각해보면 금(Gold)이 좋아 보인다. 달러의 강세가 누그러질 수 있는 하반기에는 긴축 완화, 디플레이션, 실질금리 하락 흐름이 금 가격에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Why 인컴 투자? 1. 견고한 현금흐름, 2. 분산투자 효과

인컴자산의 가장 큰 장점은 견고한 현금 흐름(Cash Flow)이다. 정기적인 인컴은 미래 투자 재원이나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급전이 필요하거나 자산가격 급락에 따른 패닉 셀(Panic Sell) 욕구를 낮춰준다. 더불어 인컴 투자는 자연스러운 분산투자 효과로도 이어진다. 인컴자산의 종류에는 대표적인 채권(국채, 회사채)에서부터 배당주, 리츠, ELS까지 다양한데, 이들 자산 고유의 특성과 시장 환경에 따른 가격 움직임이 상이하게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낮추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묻고 따지면서 투자해야 할 인플레이션 시대



2023년 투자전략의 핵심으로 인컴 투자가 자리잡은 배경은 인플레이션 환경 때문이다. 수십년만의 고(高) 인플레이션은 자이언트·울트라 스텝이라는 생경하고 가혹한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면서 올해 내내 경제 및 금융시장은 대혼란을 겪었다. 큰 폭풍은 지나갔지만 그 충격파로 인해 투자 환경에 변화가 발생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장기간 이어진 3저(저성장, 저물가, 저금리) 환경 중, 성장을 제외한 물가와 금리 레벨은 빠르게 상승했고, 당분간 높은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Good bye TINA, Welcome TARA.

인플레이션 시대는 TINA (There Is No Alternative)에서 TARA (There Are Reasonable Alternatives) 투자 시대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과거 저금리, 실질금리 마이너스(-) 시기에는 낮은 비용으로 돈을 빌려 주식 등 위험자산 투자가 통했다면, 높은 금리, 실질금리 플러스(+) 시기에는 현금이 왕(King)이고, 현금성 자산을 보유한 투자가가 가장 마음 편하다. 주식을 고집하지 않아도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대안자산 선택지가 다양해졌으며, 정기적으로 이자 및 배당을 제공하는 ‘쓸만한 인컴자산’의 투자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안전 마진’을 얻는 동시에 방어적 포트폴리오 구축 선행되어야 할 것

내년 글로벌 경기는 ‘상저하고’ 흐름이 예상된다. 금융시장은 예견된 악재들을 소화하면서 추세 전환을 시도할 것인데 그 과정은 분명 굴곡질 것이다. 따라서 상반기는 과감하게 주식 비중을 늘리기보다, 채권 등 현금성 안전자산 비중을 늘린 방어적 포트폴리오를 통해 투자 체력을 비축해야 할 시기로 판단된다. 유동성 위축, 신용 리스크가 이슈화될 수 있는 만큼 채권은 국채와 안정적인 우량등급 회사채 중심의 접근이 바람직하다.

하반기는 통화정책 전환, 경기 회복 기대를 등에 업은 국채 금리의 하향 안정이 투자등급 회사채와 주식시장의 반등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때는 절대 금리 매력이 높은 투자등급 회사채로 선택지를 다양화도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식의 경우 하반기 반등을 예상하나 통화 완화 기대가 선 반영될 수도 있는 만큼, 2분기 이후부터는 ‘가성비’ 있게 주식을 매집할 기회를 준비해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2023년에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계좌와 투자 심리에 새겨진 상처가 모두 아무는 한 해가 되기를 응원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