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운용 "초장기채 ETF 2종, 한 달 수익률 10% 초과"
삼성자산운용은 8일 30년물 이상 초장기채 ETF 2종이 한 달 수익률 10%를 넘어서면서 개인 채권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회사에 따르면 'KODEX 미국채 울트라 30년 선물(H)' ETF와 'KODEX 국고채 30년 액티브' ETF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은 전일 기준 각각 12.9%, 13.1%로 집계됐다.

특히 KODEX 미국채 울트라 30년 선물(H)은 장내 개인 투자자금 215억원이 유입돼 채권형 순매수 1위에 이름을 올렸다.

KODEX 미국채 울트라 30년 선물(H) ETF는 소액으로 미국채 30년에 자산 배분할 수 있는 ETF로 'S&P Ultra T-Bond Futures Excess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추종하며 듀레이션은 17년이다. 환헤지형 상품이어서 최근 달러 하락세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아 수익률 관리에 유리하다는 평을 받는다. 총보수는 연 0.3%다.

KODEX 국고채30년 액티브 ETF는 30년 만기로 발행된 국고채 중 잔존만기가 20년을 초과하는 국고채를 편입하는 상품으로 올 8월 상장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금리 하락기에는 채권 ETF 듀레이션의 길이가 수익의 크기와 직결되고 초장기채 채권 금리는 향후 경기 침체 가능성이 증가하면 하락하는 경향이 짙다"며 "진입 시점에 대한 논란이 일부 있을 수 있지만 현재 지속되는 글로벌 중앙은행 기준금리 인상의 끝은 결국 경기 침체라는 전망이 다수인 만큼 듀레이션이 긴 초장기채 ETF에 대한 관심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