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고수들의 포트폴리오



투자수익률 상위 1%의 초고수들이 간밤 반도체 업종 등락의 3배로 움직이는 레버리지·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을 동시에 대거 사들였다. 반도체 업종의 주가 방향을 확신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미래에셋엠클럽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 계좌로 주식을 매매해 수익률 상위 1% 안에 든 고수들은 1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콘덕터 불 3X ETF(SOXL)’을 가장 많이 순매수했다. SOXL은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등락의 3배를 추종한다.
[마켓PRO] 헷갈리는 초고수들, 반도체 3배 레버리지·인버스 동시 매수
반대로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등락의 3배를 역우로 추종하는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콘덕터 베어 3X ETF(SOXS)’도 고수들의 순매수 규모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달 30일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가 5.85% 급등한 걸 상승세가 시작된 것으로 본 고수들이 약간 더 많았지만, 반락을 점친 고수들도 만만치 않았던 모습이다.

고수들이 두 번째로 많이 사들인 종목은 아마존닷컴이었다. 아마존닷컴은 미국의 대표적 쇼핑시즌인 추수감사절 연휴 기간의 블랙프라이데이에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힌 영향으로 지난달 30일 4.46% 상승했다.
[마켓PRO] 헷갈리는 초고수들, 반도체 3배 레버리지·인버스 동시 매수
반면 고수들은 지난주까지는 연일 매수했던 테슬라에 대한 매도를 4거래일째 이어갔다. 이날은 테슬라가 고수들의 순매도 규모 1위였다.

미국의 대형 우량주 30개로 구성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 등락의 3배를 역으로 추종하는 ‘프로 ETF 울트라프로 숏 다우30(SDOW)’가 고수들의 순매도 규모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달 30일 다우지수가 3만4589.77로 마감돼 9월30일의 저점 2만8725.51 대비 20% 이상 오르며 약세장에서 벗어난 영향으로 보인다. 다우지수는 올해 10~11월 두 달 동안 20.4% 상승했다. 두 달 상승폭으로는 1938년 7월 이후 최고치다.

아직 약세장에서 벗어나지 못한 나스닥지수에 대해서는 고수들의 의견이 엇갈렸다. 나스닥지수 등락의 3배를 추종하는 ‘프로ETF 울트라프로 QQQ(TQQQ)’와 반대로 나스닥지수가 하락했을 때 낙폭의 3배로 수익이 나는 ‘프로ETF 울트라프로 숏 QQQ(SQQQ)’가 각각 고수들의 순매도 규모 5위와 6위에 랭크됐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