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금융감독원.(사진=김병언 기자)
여의도 금융감독원.(사진=김병언 기자)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가 한국 여신전문금융회사들의 자금 조달 환경이 악화하고 있지만 자본비율 등 건전성 지표는 안정적인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주원 무디스 이사는 23일 금융감독원이 국내외 시장 전문가를 초청해 연 '여전사 리스크 세미나'에서 국내 여전사의 주요 리스크 요인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이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여파로 신용 사이클에 진입했다"며 "부정적인 자금 조달 환경으로 내년 세계적으로 기업의 채무 불이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한국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가 채권 수요 감소로 조달 구조 약화와 자산 건전성 하락 우려에 직면하고 있다"며 "그러나 자본비율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세미나 직후 무디스 측 참석자와 면담을 하고 "최근 우리 경제를 둘러싼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과거보다 국내 금융시장과 금융회사들의 대응 능력이 크게 개선된 만큼 위기 상황을 잘 극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금융당국도 시장 불안이 확대되지 않도록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다양한 조치를 신속히 실행하는 등 시장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에도 금감원은 무디스와 지속적으로 협력하는 등 국내 금융회사·해외 감독당국·신용평가회사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