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추수감사절 앞두고 하락…나스닥 1.09%↓마감
뉴욕증시는 오는 24일 예정된 추수감사절 연휴를 앞두고 중국의 코로나19 우려 등에 하락했다.

21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5.41포인트(0.13%) 하락한 33,700.28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5.40포인트(0.39%) 떨어진 3,949.94로, 나스닥지수는 121.55포인트(1.09%) 밀린 11,024.51로 장을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 연준 당국자 발언, 주 후반 예정된 추수감사절과 블랙 프라이데이 등을 주목하며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중국이 코로나19 확진자 수의 증가로 방역의 고삐를 다시 죄고 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투자 심리가 악화했다.

중국의 신규 감염자는 지난 16일 이후 나흘 연속 2만 명을 넘어서 올해 봄 코로나19 확산 당시 기록했던 역대 최고 수준에 근접했으며 베이징에서는 코로나19 환자 3명이 숨져 지난 5월(상하이) 이후 6개월 만에 코로나19 사망자가 발생했다.

허베이성 성도 스자좡은 25일까지 도심 6개 구에 대해 사실상 봉쇄조치를 단행했으며, 후베이성 성도 우한도 닷새 동안 도심 5개 지역을 봉쇄하기로 했다.

베이징은 감염자가 많이 발생한 실내 밀집 시설을 폐쇄하기로 했으며, 이외 광둥성 광저우, 산시성 한청시,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등 곳곳에서 봉쇄령이 내려졌다.

중국의 봉쇄 우려에 윈 리조트와 라스베이거스 샌즈 등 카지노 관련주들이 2% 이상 하락했다.

아메리칸 항공, 노르웨이지안 크루즈 등 여행 관련주들도 약세를 보였다.

연준 당국자들이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가능성을 시사했으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됐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는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12월 회의에서 금리 인상 속도가 0.75%포인트보다 더 느려질 수 있다며 이는 매우 적절해 보인다고 언급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12월 금리 인상 속도와 관련해서는 어떤 것도 테이블에서 내려놓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금융환경이 실제 기준금리인 3.75%~4.00%보다 더 긴축된 6% 근방으로 보인다며 이는 기준금리 인상 이외에도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 포워드 가이던스(선제 안내)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라며 정책을 결정할 때 실제 기준 금리와 금융 환경 긴축 간의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이날 기자들에게 금융 환경을 보여주는 프록시 금리(proxy rate)를 6% 근방으로 본 데는 "우리가 더 일찍 멈춰서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지표의 하나로 이를 사용한 것"이라고 언급해 과대 해석을 경계했다.

미국의 철도노조 파업 가능성이 다시 커지면서 연말 쇼핑 대목을 앞두고 물류대란 가능성이 커진 점도 투자 심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주요 철도 노조인 '스마트(SMART) 수송 지부'가 조합원 투표를 통해 잠정 합의안을 부결했다.

이 소식에 지금까지 다른 노조 4곳이 중재안을 부결했다.

잠정합의안을 부결한 노조들은 사측과 다시 합의하기로 했으나 다음 달 9일까지 합의하지 못할 경우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경제 지표는 부진했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이 발표한 미국의 10월 전미활동지수(NAI)는 -0.05를 기록해 전월 0.17에서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이는 미국의 10월 성장세가 장기 평균을 밑돌고 있다는 의미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랠리는 일시적이라며 증시 바닥은 내년에 올 것으로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주가 밸류에이션의 하락은 대부분 금리 상승에 따른 것으로 침체에 따른 이익 손실은 아직 가격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내년 저점에 도달하기 전에 주가가 추가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골드만의 내년 12월 S&P500지수 전망치는 4,000포인트로 제시됐다.

모건스탠리는 내년 말 전망치를 3,900포인트로 제시하고 내년 1분기에 증시가 바닥을 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번 주에는 오는 24일 추수감사절 연휴로 주식시장이 휴장하며, 오는 25일에는 오후 1시에 조기 폐장해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적을 전망이다.

투자자들은 오는 금요일 쇼핑 대목인 '블랙 프라이데이'에 소비가 강한 모습을 보일지도 주목하고 있다.

이에 앞서 이번 주에는 베스트바이, 노드스트롬, 딕스스포팅굿즈, 달러트리 등 소매 기업들의 실적도 나온다.

S&P500 지수 내 임의소비재, 에너지, 기술 관련주가 1% 이상 하락했고, 필수소비재, 부동산, 유틸리티, 자재(소재) 관련주가 소폭 올랐다.

개별 종목 중에 월트디즈니가 과거 15년 동안 디즈니를 이끌었던 밥 아이거를 회사의 최고경영자(CEO)로 재선임했다는 소식에 주가는 6% 이상 올랐다.

카바나의 주가는 아르고스가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도로 하향했다는 소식에 12% 이상 하락했다.

코인베이스의 주가는 비트코인이 FTX 파산보호 신청의 여파로 또다시 하락하면서 8% 이상 떨어졌다.

비트코인은 4% 이상 하락하며 1만5천달러대까지 하락해 2년만에 최저치를 경신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가 투자 심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의 수잔나 스트리터 선임 투자 담당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중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와 새로운 봉쇄 강화로 제조업 생산과 원자재 수요를 끌어 내릴 것이라는 우려에 금융시장이 타격을 입고 있다"라고 말했다.

비.라일리 파이낸셜의 아트 호건 수석 시장 전략가는 CNBC에 "중국의 경제 재개방으로 기대를 모았던 세계 경제 회복 스토리가 (중국의 봉쇄 조치에) 흠집이 났다"라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76포인트(3.29%) 하락한 22.36을 기록했다.
뉴욕증시, 추수감사절 앞두고 하락…나스닥 1.09%↓마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