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해외 자산운용사들이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의 주식을 꾸준히 매입하고 있다. 쿠팡이 지난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4분기에도 매수세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4일 미국 투자 매체 인사이더몽키에 따르면 쿠팡의 대주주 중 한 곳인 베일리기포드는 3분기 쿠팡 지분을 소폭 늘렸다. FMR LLC도 지분을 추가 매입했다. 아직 3분기 보유 지분을 밝히지 않은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도 지분을 늘렸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시타델 인베스트먼트그룹, 콘티키캐피털, 엔지니어스게이트매니저 등 헤지펀드들도 올들어 쿠팡 주식을 꾸준히 사들이고 있다.

지난 10일 쿠팡이 창사 이후 처음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발표하면서 향후 자산운용사와 헤지펀드의 매수세가 더 강해질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골드만삭스는 "쿠팡의 점유율은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향후 1년 내 쿠팡의 목표주가는 30달러"라고 예상했다. 현재 주가는 19.14달러다.

쿠팡의 신사업들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도 긍정적 평가를 받는 이유 중 하나다. 3분기 쿠팡의 신사업 손실은 지난해 같은 분기에 비해 50% 가량 줄어들었다. 샌딥 라오 레버리지 쉐어즈 연구원은 "쿠팡이츠, 쿠팡플레이, 쿠팡파이낸셜 등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고 말했다.

다만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이 정점에 다다른 건 향후 실적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라오 연구원은 "전체 시장의 둔화가 뚜렷한 만큼 쿠팡의 출혈경쟁 전략은 계속 될 것"이라며 "한국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인수·합병 등의 변수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