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더의 시각
박형중 우리은행 투자전략팀장

[마켓PRO]자산시장 변곡점 아직 멀었다..성급한 낙관론 경계해야

전세계 중앙은행들의 연속적이고 공격적인 통화긴축(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글로벌 경제가 침체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경기가 침체상황으로 빠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국 중앙은행이 현재의 ‘통화긴축 기조’를 섣불리 바꾸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통화긴축을 통해 달성하고자 했던 ‘인플레이션 억제’가 만족스러울 만큼 관찰되고 있지 않거니와, ‘40년만의 최고치인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경기를 희생해야 한다’라는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을 되새겨볼 때도 경기침체는 통화긴축 과정에서 나타날 것으로 이미 예상했던(혹은 의도했던) 현상이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돌발 현상은 아니기 때문이다.

경기침체를 회피하기 위해 연준이 통화긴축 기조를 바꿀 가능성은 낮지만 통화긴축 속도를 늦출 가능성은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미 3%를 넘어선 미국 기준금리(FFR: Federal Funds Rate)는 이제 경기를 압박하는 수준까지 이르렀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75bp(자이언트 스텝) 기준금리 인상을 지속해 나갈 필요성은 낮아졌다. 또한 11월 미국 중간선거가 끝난다면 통화긴축에 대한 정치적 반대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으므로 11월 예정된 FOMC(11월 1일~2일 개최 예정)에서는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시그널을 금융시장에 줄 수도 있을 것이다.

긴축기조는 유지, 속도 조절은 가능

연준과 주요국 중앙은행이 통화긴축 속도조절 가능성을 시사한다면 손실이 컸던 주식, 채권 등 주요 금융자산 가격과 위축되었던 투자심리가 조금은 회복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자산시장에 청신호를 주는 것은 전혀 아니며, 자산가격 반등의 변곡점을 형성할 가능성도 매우 낮다고 판단한다.
[마켓PRO]자산시장 변곡점 아직 멀었다..성급한 낙관론 경계해야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기준금리를 올린다는 것의 다른 표현일 뿐 기준금리를 내린다는 것은 전혀 아니다. 따라서 고금리 상황은 지속된다고 보아야 하고, 결국엔 금융시장과 자산시장이 이를 반영하게 될 것이다. 이미 전세계적인 고금리와 유동성 축소로 말미암아 경제 및 금융 여건은 악화일로에 있고, 금리는 경제주체가 감당하기에 지속불가능한 수준까지 상승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가계의 채무상환부담은 늘어나고, 구매력은 훼손되며, 재정건전성은 더 악화될 수 있다. 통화긴축이 예상보다 더 오래 지속된다면 채무상환 실패와 파산 위험성도 높아지게 된다.

연준의 긴축속도 조절 가능성만으로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과소평가하거나 장밋빛으로 낙관해서는 안된다. 주가와 채권가격이 향후 다가올 어려움들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않아 보인다. 주가가 지금보다 더 하락할 가능성, 채권금리가 지금보다 더 상승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부동산과 신용시장도 영향을 받기 시작

전세계 금융시장 불안 여파는 이제 부동산과 신용시장(Credit Market)으로 번지고 있다.

부동산의 경우 고평가 상황이 해소되기까지 냉각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은데, 부동산 가격조정이 조기에 진정된다면 경기가 완만하게 하강할 가능성을 높게 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경기침체의 골은 생각보다 깊어질 수 있다.

신용시장도 본격적인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신용등급이 낮은 국내채권(투기등급, BBB-) 금리는 벌써 10%를 돌파했다. 은행권 단기 예금금리(1년)가 장기 예금금리보다 높은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높은 조달금리로 인해 기업들의 차환(Refinancing) 압박은 커지고 있으며, 채권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도 어려워지고 있다.

긴축적인 금융여건과 경기하강으로 말미암아 저신용 디폴트 위험이 시장을 불안하게 할 소지가 높아졌고 장기화될 가능성도 높다. 저신용 기업의 유동성 부족 혹은 유동성 경색 현상이 심화된다면 신용위기는 전방위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데 이 가능성이 결코 낮지 않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