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뒤)과 홍라희 전 리움 관장이 25일 경기 수원시 이목동 삼성가 선영에서 열린 ‘이건희 회장 2주기 추모식’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뒤)과 홍라희 전 리움 관장이 25일 경기 수원시 이목동 삼성가 선영에서 열린 ‘이건희 회장 2주기 추모식’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당신의 도전으로 용기를 얻었습니다. 회장님 당신이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내일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25일 삼성 사내 인트라넷에 꾸려진 ‘이건희 회장 2주기 온라인 추모관’의 대표 글이다. 이 회장이 별세한 지 2년이 됐다. ‘인간 중시’와 ‘기술 중시’를 앞세워 삼성을 초일류 기업으로 만든 이 회장의 리더십을 기리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그가 남긴 미술품 등 이른바 ‘KH(이건희) 유산’도 주목받고 있다.

삼성, 31년간 39배 성장

이날 경기 수원시 이목동 삼성가 선영에선 이 회장의 2주기 추모식이 열렸다. 추모식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홍라희 전 리움 관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겸 삼성글로벌리서치 고문, 김재열 국제빙상경기연맹 회장 등 유족이 참석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권오현 전 삼성전자 회장 등 전·현직 삼성 경영진 300여 명도 참석해 고인을 추모했다. 재계에선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세 아들과 함께 추모식장을 찾았다.

이 부회장은 사장단과 오찬을 함께하며 이 회장의 업적을 되돌아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은 1987년 회장 취임 이후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탈바꿈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회장 재임 31년간 삼성 매출은 10조원에서 387조원으로 약 39배로 불어났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2000억원에서 72조원으로 359배 늘었다. 이 과정에서 삼성은 스마트폰, TV, 모니터, D램, 낸드플래시 등 수많은 세계 1등 품목을 만들어냈다.

삼성의 도전과 헌신 되새긴 'KH 유산'
산업계에선 이 회장이 1993년 “마누라와 자식을 빼곤 다 바꾸자”고 외친 ‘삼성 신경영’ 선언을 성장의 변곡점으로 꼽는다. 그는 ‘인재 제일’ 철학으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데 공을 들이며 기술 경쟁력을 키우는 데 집중했다. 삼성 메모리 반도체가 세계 1위에 오른 데는 이 회장의 적극적인 기술 개발 의지와 과감한 투자가 뒷받침됐다는 평가다.

이날 삼성 모든 계열사 인트라넷에는 이 회장을 추모하는 5분43초짜리 영상이 올라왔다. 그의 신경영 특강 발언, 삼성 창립 50주년 기념사 등이 소개됐다. 사내 온라인 추모관에는 이날 오후 3시까지 댓글 1만3000여 개가 달렸다.

KH 유산 영향력 여전

삼성의 도전과 헌신 되새긴 'KH 유산'
경영계 관계자는 “이 회장은 사회공헌을 기업에 주어진 또 다른 사명으로 여기고, 이를 경영의 축으로 설정했다”며 “이 회장의 유산은 여전히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다. 재계에선 이 회장의 유산을 ‘KH 유산’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그의 유산 약 26조1000억원 중 60%(15조5000억원)는 세금과 기부 등을 통해 사회에 환원되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전례를 찾기 어려운 규모의 사회 환원이다.

삼성의 도전과 헌신 되새긴 'KH 유산'
KH 유산의 3대 기증 사업은 △문화재·미술품 기증 △감염병 극복 지원 △소아암·희귀질환 환자 지원 등이다. 유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을 강조한 이 회장의 평소 철학에 따라 그가 모은 문화재·미술품 2만3000여 점을 국가기관 등에 기증했다. 중앙감염병전문병원 건립 등 감염병 극복에 7000억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또 10년간 소아암·희귀질환을 앓는 아동 1만7000명을 돕는 데 3000억원을 기부했다. 이 기부금을 통한 환아 검사 및 치료 지원은 올해 말부터 본격 진행될 예정이다. 홍경택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의미 있는 기부금으로 전국 소아청소년 급성림프모구백혈병 환아들에게 중요한 검사를 무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정지은/배성수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