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지수가 2100~2200선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가운데 전문가의 증시 전망이 엇갈리면서 투자자의 혼란도 커지고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 환경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배당주 매력이 크게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경기 침체와 실적 둔화 우려가 커진 만큼 배당주 가운데서도 실적 개선 기대가 훼손되지 않은 종목을 선별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배당주로 하락장 넘어볼까

"하락장 버팀목"…실적 뛰는 배당주 담아라
12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세 곳 이상의 실적 추정치가 존재하는 226개 기업 가운데 올해 기대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은 곳은 BNK금융지주(10.1%·11일 종가 기준)다. DGB금융지주(10.0%)도 배당수익률이 10%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 밖에 에쓰오일(9.7%), 우리금융지주(9.7%) 등도 기대 배당수익률이 10%에 육박한다. 일회성 배당이 아닌 전통적 배당주 가운데 배당수익률이 10%를 넘어서는 것은 이례적이다.

올해 배당주의 기대 배당수익률이 높아진 배경에는 증시 급락이 있다. 배당수익률은 주당배당금(DPS)을 주가로 나눈 값이다. 분모인 주가가 낮아지면 배당수익률이 높아진다.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현 주가가 저평가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증시가 언제 반등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배당은 막막한 기다림의 시간을 견뎌내는 힘이 된다”며 “장기 투자를 염두에 두고 배당주에 진입하기 좋은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코스피지수가 11년 전 수준으로 후퇴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상당한 우월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실적 개선 여부 주목”

전문가들은 배당주 투자의 기본 원칙은 장기 투자라고 강조한다. 올해 배당수익률만 볼 것이 아니라 내년에도 배당금이 삭감되지 않을 기업을 골라내야 한다는 조언이다. 특히 경기 침체로 기업 실적 둔화가 가속화하면서 배당컷(배당 포기나 삭감)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은행주는 경기 침체에 따른 건전성 저하 등으로 배당 관련 불확실성이 높은 편이다.

내년 실적 개선이 예상되면서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으로는 효성(8.8%), 삼성증권(7.8%), 쌍용C&E(7.5%), 한국가스공사(7.0%), SK텔레콤(7.0%), NH투자증권(6.7%) 등이 꼽힌다.

편득현 NH투자증권 WM마스터즈 전문위원은 “고배당주 가운데 통신·생명보험·필수소비재 등 경기방어주에 관심을 가질 만하다”며 “증권주도 내년 증시가 반등한다면 배당수익과 매매차익까지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고 말했다.

중간배당 시행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우리금융지주와 에쓰오일은 반기 배당을 한다. 신한지주와 KB금융, 쌍용C&E 등은 분기마다 배당금을 준다. 중간배당을 했을 경우 12월 기말 배당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