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난 몇 년간 당연시되던 저물가·저금리 시대가 끝나면서 금융시장 전반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을 둘러싼 거시경제 환경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물가·저금리 환경 속에 득세했던 성장주 시대가 저물고 가치주 중심의 장세가 펼쳐질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역사적으로 반복되는 가치주 장세

11일 DB금융투자는 ‘앞으로 3년 투자자의 생존은 가치주 전략이 책임진다’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지난 100년간 주식시장에서는 산업혁명을 통해 형성된 거품(버블)이 사라진 후 가치주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이 반복돼왔다”고 설명했다. 1990년대 말 정보기술(IT) 버블이 끝난 후 2000년대 초반에 아모레G·롯데칠성·신세계 등 가치주들이 주도주로 떠오른 게 대표적이다.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펼쳐진 IT 버블 붕괴와 가치주 장세. 자료=DB금융투자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펼쳐진 IT 버블 붕괴와 가치주 장세. 자료=DB금융투자
DB금융투자는 2020~2021년 4차산업혁명 기대감에 따라 펼쳐진 버블장이 올 들어 마무리됐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향후 3년간 가치주 투자가 주식시장의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설태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현재 국내 증시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이 역사적 하단까지 내려온 만큼 가치주에 투자하기에 최적의 시기”라며 “미국 등은 여전히 밸류에이션이 장기 평균을 웃돌고 있어 저가 매수를 노린 글로벌 자금이 국내 증시에 유입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역사적으로 올해와 같은 급락장 이후 가치주가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는 분석도 있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2003년과 2009년에 S&P500지수 내 주가순자산비율(PBR) 하위 25% 종목군의 연간 주가 수익률은 각각 35%, 94%를 기록했다. 비교지수인 S&P500지수를 각각 9%포인트, 71%포인트 웃돌았다. PBR이 낮다는 것은 기업의 자산가치 대비 주가가 저평가됐다는 의미로, 대표적인 가치주 척도로 사용된다.

과거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보다 높았던 시기에 가치주가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점도 ‘가치주 강세론’을 뒷받침한다. 이재만 하나증권 연구원은 “금리가 성장률보다 높았던 2004~2006년까지 저PBR 종목군이 가장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며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시대는 금리가 성장률보다 높은 시대”라고 말했다.

○저PER·저PBR 종목 담아볼까

전문가들은 밸류에이션이 싼 기업을 골라내는 것이 가치주 투자의 첫걸음이라고 설명한다. 특히 국내 증시가 급락하면서 PBR과 주가수익비율(PER)이 역사적 하단에 근접한 기업이 속출하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볼 만하다는 조언이다.

DB금융투자는 코스피200 편입종목 가운데 PER, PBR, 주가매출비율(PSR)이 모두 낮은 종목을 추려내 가치주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현시점에서는 한화생명, 이마트, 효성티앤씨, 한화, 동국제강, 삼양홀딩스, 한국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현대제철, 한국가스공사 등이 유망 종목으로 꼽혔다.
DB금융투자가 구성한 가치주 포트폴리오 / 자료=DB금융투자, 에프앤가이드
DB금융투자가 구성한 가치주 포트폴리오 / 자료=DB금융투자, 에프앤가이드
다만 밸류에이션이 싼 기업은 ‘가치주의 함정(밸류에이션 트랩)’에 빠질 위험이 있다. 주주환원정책이 우수하고, 좋은 경영진과 지배구조를 갖춘 곳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이유다.

국내 가치투자 대가인 이채원 라이프자산운용 의장은 “인플레이션과 고금리가 쉽게 꺾이진 않고 2~3년 정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고금리 시대에는 자산가치가 높고 현금을 많이 들고 있는 전통 가치주들의 매력이 올라간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가치주 중에서도 저평가된 지주사에 기회가 올 것으로 봤다. 그는 “지주사는 지배주주와 소액주주 간 이해관계가 일치한다는 점에서 지배구조 우려 요인이 적다”며 “최근 지주사의 배당성향이 올라가고 있음에도 일부 종목은 PBR이 0.2배 수준까지 내려가는 등 저평가가 심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