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늘 출발한 뉴욕 증시 주요 체크포인트 살펴보죠. 뉴욕 현지에 나와있는 특파원 연결합니다. 신인규 기자.

<기자>

네, 여기는 미국 동부시간 7일 오전 9시 31분입니다. 오늘 개장 전 나온 가장 중요한 소식은 미국의 고용 보고서일 겁니다. 9월 미국의 실업률이 3.5%로 집계됐습니다. 8월보다 오히려 실업률이 내려갔고 월가 예상도 빗나갔습니다. 당초 시장 예상은 8월과 같은 3.7% 수준이었습니다. 9월 한 달 동안 미국의 고용은 26만 3천 건 증가했는데, 이 역시 시장 예상치보다 높습니다. 9월에도 미국의 고용이 예상보다 튼튼하다는 것이 확인된 겁니다.

주식시장 측면에서는 악재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생각보다 빠르게 꺼지기는 힘든 상황이라는 점을 시장 참여자들이 이번 고용지표로 확인하게 된 셈이니까요. 고용 데이터 발표 이후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연 3.9%까지 상승했고,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역시 연 잠시 4.3%선을 넘어서기도 하는 등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 경제의 최대 숙제인 인플레이션 잡기를 방해할 수 있는 '생각보다 강한' 고용지표가 나왔다, 연준의 금리 인상 경로가 생각보다 더 높거나 긴축정책이 길 수 있다는 시각이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 월가에서 나온 투자의견도 살펴볼까요.

<기자>

RBC 캐피털이 승차공유 서비스 기업 리프트, 티커종목명 LYFT의 투자의견을 낮췄습니다. 기존 비중 확대에서 중립 수준으로 하향 조정한 건데요. 투자의견 하향 논리를 쉽게 요약하면 리프트가 강력한 경쟁사인 우버에 비해 더 나은 점을 찾기 어려워지고 있다는 겁니다. 블룸버그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미국의 차량 공유 서비스 점유율은 우버가 72%, 리프트가 28% 수준이었습니다. 미국 내에서 가장 차량 공유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로스 엔젤레스에서 나온 데이터가 '탄광 속 카나리아'같은 지표가 될 수 있다고 RBC는 분석했습니다. 후발주자인 리프트보다 우버가 차량을 부르는 시간이 더 짧고, 서비스 가격도 더 싸다는 분석입니다.

RBC는 리프트의 목표가도 기존 30달러에서 16달러로 크게 낮췄습니다. 새로운 목표가는 목요일 종가와 비교해 16.8% 높은 수준입니다.

미국의 투자은행인 KWB는 골드만 삭스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 수준에서 '아웃퍼폼'(시장 수익률 상회)로 높여잡았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유형 자산가치 상승을 감안하면 경쟁사 대비 이 회사의 주식이 매력적이라는 분석입니다. 골드만 삭스는 최근 투자 전략을 회사채와 원자재 등으로 확장하고 있는데 이런 전략 역시 시장 변동성이 높을 때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는 게 KWB의 애널리스트인 데이비드 콘래드의 평가였습니다.

지금까지 뉴욕에서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예상 깬 미국 9월 실업률 하락···뉴욕증시·미 국채 출렁 [신인규의 글로벌마켓 A/S]
신인규기자 ikshi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