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루나클래식(LUNC, 기존 LUNA) 수수료 수익 239.13025970 BTC(29일 기준 약 66억원)을 투자자 보호에 활용한다고 30일 밝혔다.

두나무는 지난 5월 루나·테라 폭락 사태로 많은 투자자가 큰 손실을 본 것에 도의적 책임을 느끼고, 해당 기간(5월 11일~5월 20일) 중 업비트에서 발생한 거래 수수료 전액을 투자자 보호를 위해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두나무는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받아들여 ▲단기(루나·테라 사태 백서 발간) ▲중기(디지털자산 범죄 피해자 구제 활동 기부) ▲장기(디지털자산 시장 모니터링 센터 설립) 계획을 설정했다.

우선 두나무는 '루나·테라 사태 백서'를 올해 안에 제작한다. 백서에는 테라폼랩스 등 디지털자산 발행 주체의 활동과 국내외 디지털자산 거래소 등의 대응도 함께 담길 예정이다.

또한 두나무는 디지털자산 등에 투자하다 범죄 피해를 입은 투자자 구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루나 수수료 중 약 30억원 상당을 공익단체에 기부한다.

루나 수수료는 안전한 디지털자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활동에도 쓰인다. 두나무는 내년에 '디지털자산 시장 모니터링 센터'를 만들어 블록체인 상에서 이뤄지는 이상 트랜잭션을 탐지하고 이를 공개하는 활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건전하고 공정한 디지털자산 시장이 만들어져 투자자들이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루나 수수료가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두나무, '루나 수수료' 66억원 투자자 보호에 활용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효림 블루밍비트 기자 flgd7142@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