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외화유동성 중점 모니터링·정책금융 지원 방안 강구"
금융시장 점검회의…"외화자금 시장·은행 외화유동성 양호"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사 외화 조달·차입 여건 점검해달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외환 시장의 변동성 확대를 우려하면서 은행 등 금융사의 외화 조달 및 외화 차입 여건을 면밀히 점검해달라고 8일 주문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국제금융센터와 금융시장 합동점검 회의를 열고 환율 변동성 확대에 따른 외화자금시장에 대한 영향과 금융사의 외화유동성 현황 등을 점검하며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심화하고 장기화할 가능성을 고려해 국내 은행 등 금융사의 외화 조달·운용 구조와 외화 차입 여건을 면밀히 점검해달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제2금융권의 외화유동성을 중점 모니터링하고 유사시 필요한 시장안정조치가 즉각 가동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이어 "기업의 외화 대출·무역 금융 등이 위축되지 않도록 기업 외화대출 동향을 수시로 점검하고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지원 방안 등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에도 통화스왑시장과 외화차입 여건 등 외화자금시장은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고, 국내 은행 외화유동성 상황도 아직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추석 연휴에도 비상 대응 점검 체계를 운용하고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조 체계를 유지해 해외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