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하리스 앤와 (Haris Anwar)
하리스는 블룸버그, 로이트,다우존스 및 더 글로브 엔드 메일을 포함한 세계 유수의 미디어들에서 17년간 근무했었다.
(2022년 9월 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줌 비디오는 팬데믹 이후 사람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는 상황에서 성장 지속이 쉽지 않다.
  • 기업 고객에 대한 집중은 경쟁 환경 속에서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 줌 비디오가 경쟁 치열한 시장에서 위치를 다지기 이전까지 투자는 미루는 게 낫다.

팬데믹 기간 동안 가장 널리 쓰였던 화상회의 도구를 제공하는 줌 비디오(NASDAQ:ZM)는 이제 인기를 잃어버린 것처럼 보인다. 기술주인 줌 비디오의 주가는 올해 55% 이상 하락해 올해 최악의 실적을 냈지만, 아직 바닥이 가깝다는 신호도 나오지 않았다.
줌 비디오 주간 차트


투자자들의 마음이 바뀐 데는 이유가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 위치한 줌 비디오는 팬데믹 기간 동안 개인과 기업 모두 화상회의로 몰려들면서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누렸다. 그렇지만 일상이 정상화되고 있는 지금은 성장 동력을 찾기가 어렵다.
최근 줌 비디오의 실적을 보면 추세는 명확하다. 회계연도 2분기의 매출은 전년 대비 7.6% 상승한 11억 달러였고, 이는 줌 비디오 역사상 가장 둔화된 성장세였다. 또한 연간 매출 전망은 5월의 45억 5천만 달러보다 줄어든 44억 달러로 제시했다.

또 다른 투자자 우려는 줌 비디오가 온라인 매출 상실을 만회할 수 있는 기업 고객 매출이 성장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줌 비디오는 포스트 팬데믹 환경에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대형 기업 고객들을 끌어들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줌 비디오는 고객 컨택센터를 위한 소프트웨어 등 새로운 제품 라인을 출시했다. 6월에는 줌 원(Zoom One)이라는 새로운 서비스 번들을 도입해 인터넷 연결 전화, 물리적인 회의실과 같은 제품을 프로모션했다.

그러나 이 분야에서 가장 큰 위협은 거대 기술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매력적인 프리미엄 화상회의 옵션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의 프리미엄 플랜을 통해 고객들은 화상회의 앱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기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에도 액세스할 수 있다.

쉽지 않은 비즈니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의 애널리스트 존 버틀러(John Butler)는 다음과 같이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팀즈와 오피스365를 패키지로 내놓은 것을 생각하면 기업용 제품 판매는 쉽지 않다.”

“줌 비디오는 성장을 위해 기업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지만, 온라인 소비자 시장에서만큼 강력한 브랜드 파워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어려운 경쟁 속에서도 줌 비디오의 기업 부문 매출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줌 비디오 측은 올해는 전년 대비 20%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7월 31일에 종료된 분기에 줌 비디오는 204,100개의 기업 고객을 보유하고 있었고, 이는 전년 대비 18% 상승했지만, 이전 분기 대비 24% 낮은 수준이었다.

일부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은 줌 비디오가 새로운 업무 및 교육 환경에서 여전히 유효할 것이며 장기 투자자들은 현재의 주가 약세를 활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기술 업계 투자자 캐시 우드(Cathie Wood) 역시 줌 비디오의 장기적 투자에 대해 강세 전망을 제시한다. 캐시 우드가 운영하는 아크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ARK Investment Management) 펀드는 8월 24일 기준 80만 주 이상의 줌 비디오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이는 6,825만 달러 규모다.

하지만 인베스팅닷컴에서 월가 애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 애너리스트들은 지금의 불확실한 성장 전망과 거시경제 조건 악화 속에서 ‘중립’ 등급을 제시했다.
줌 비디오 컨센서스 예상치
출처: 인베스팅닷컴
BTIG 리서치에서는 최근 줌 비디오 주식을 중립 등급으로 하향하면서 다음과 같이 전했다.

“전반적으로, 매출 성장 추가 둔화 속에서 2023 회계연도 수익성과 잉여현금흐름 하락은 우려스럽고, 따라서 우리는 단기 전망의 상당한 악화에 비춰 줌 비디오의 등급을 중립으로 하향한다.”

“서비스형 컨택센터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기술적으로는 복잡하기 때문에, 우리는 줌의 새로운 플랫폼이 줌 폰(Zoom Phone)이 최근에 누렸던 수준으로 성공하게 될지 확실히 알 수 없다.”

결론

올해 줌 비디오 주가가 급락한 이후 매력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직 줌 비디오의 기업 부문 성장의 성공은 확실하지 않다.

투자자들은 이 치열한 경쟁 시장 속에서 줌 비디오가 위치를 공고히 할 때까지 투자를 미뤄야 한다.

: 필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줌 비디오 주식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