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
사진=AP
유럽 최대 자산운용사(운용자산 2조 유로)인 아문디자산운용이 투자자들에게 주식 매도를 권고했다. 거시경제의 위험성이 불어나 수익성과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라도 방어적인 투자를 하라는 조언이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문디는 주식 시장에 관한 비관적인 전망을 투자자들에게 경고했다. 각국 중앙은행이 잇따라 매파적 행보를 보이며 상황이 악화할 거라는 설명이다. 아문디에 앞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 미국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가 증시 전반에 걸쳐 비중 축소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아문디 그룹의 최고 투자책임자(CIO)인 빈센트 모르티에는 이달 투자 서한에서 “주식 비중을 줄이고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때다”라며 “글로벌 경기침체는 피할 수도 있지만, 주식 시장이 반등할 낙관적인 요인은 단 하나도 없고 리스크만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문디가 비관적인 전망을 한 이유는 겹겹이 쌓인 악재 때문이다. 유럽은 에너지 위기로 인해 생활비가 폭등하며 경기침체를 눈앞에 둔 상태다. 중국은 세계적인 상품 수요 감소로 인해 성장률이 축소되고 있다.

여기에 미 중앙은행(Fed)은 공격적인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경제 성장보다 인플레이션 억제를 우선시하는 모습이다. 모르티에 CIO는 “마진율은 축소되고 소비는 둔화하며 경제활동은 위축될 것”이라며 “기업 입장에서 가격을 결정할 힘과 매출을 끌어올리는 역량도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영화 ‘빅쇼트’의 주인공인 마이클 버리 사이온에센매니지먼트 창업주도 비관론에 힘을 실었다. 그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주식 시장에 더 큰 고통이 찾아올 것”이라며 “최근 기업인수목적회사(스펙·SPAC) 두 개가 청산된 것만 봐도 그렇다”고 주장했다.

"지금이라도 주식 내다 팔아라"…개미들에 '경고' 날렸다
스펙은 투자자 사이에서 백지수표로 불린다. 성과가 없는 상황에서 투자자를 모집해 자금을 끌어모은 뒤 가치 있는 비상장 업체를 인수해서다. 다른 주식처럼 증시에 상장돼 거래되지만 정해진 기한 내로 비상장사를 합병하지 못하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돌려주고 청산 절차를 밟는다.

이날 블룸버그는 상장지수펀드(ETF) ‘데피앙스넥스트젠스팩’(SPAK)과 ‘모건크릭엑소스스팩(SPXZ)’가 지난달부터 청산 절차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SPAK은 2020년 10월 뉴욕증시에 상장한 ETF로 주식 열기를 타고 최대 1억 1200만달러까지 자산이 불어났지만 1600만달러로 청산될 예정이다. SPXZ도 고점일 때 4700만달러가 몰렸지만, 현재 모든 자금이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버리는 “암호화폐·밈주식(유행성 주식)도 붕괴됐고 이제 스펙도 끝났다”며 “2000년 닷컴버블, 2008년 금융위기 때처럼 주식 시장이 몰락할 것이다. 저점을 확인하려면 더 많은 실패가 시장에서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관론 속에서도 영국 HSBC프라이빗뱅킹은 낙관론을 펼쳤다. HSBC프라이빗뱅킹의 윌렘 셀스 CIO는 “최근 주식 시장에서 분 역풍이 가라앉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잦아들면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셀스 CIO는 유럽 주식에 대해선 비중 축소 의견을 밝히며 미국 주식 투자에 초점을 맞추라고 조언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