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우의 퀀트 포커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바로잡습니다. 12일 오전 6시에 업로드한 기사에서는 HD현대의 올해 배당수익률이 30.48% 정도로 기대된다고 썼습니다. 하지만 이는 작년 4월 단행한 5대1 액면분할을 감안하지 않은 것입니다. 액면분할을 감안하면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은 9.14%입니다. 독자여러분께 혼선을 드려 죄송합니다.

우리금융지주, BNK금융지주, HD현대, 에쓰오일(S-Oil), 기업은행 등의 올해 주당배당액을 예상한 결과, 지난 7일 종가 기준 9%대의 배당수익률이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HD현대의 경우 올해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어 배당액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올해 예상 배당액은 작년 배당액에 지배주주순이익 컨센서스(증권가 전망치 평균)의 작년 실적 대비 성장률을 곱해 추정했다. 작년 지배주주순이익이 적자였는데도 배당을 한 기업이 올해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경우 흑자였던 시기의 주당배당액을 지급하는 것으로, 컨센서스가 형성되지 않은 기업의 경우 작년과 같은 배당액을 지급하는 것으로 각각 가정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중 작년 배당을 지급한 기업은 모두 161곳이었이었다. 이중 올해 지배주주순이익 컨센서스가 작년 실적보다 성장하는 것으로 형성된 종목은 95개다. 지배주주순이익은 자회사의 순이익을 지분율만큼만 반영한 배당자원이다.
자료=에프앤가이드 데이터가이드
자료=에프앤가이드 데이터가이드
올해 지배주주순이익 컨센서스 성장률과 작년 주당배당액을 곱해 구한 예상배당액의 지난 7일 종가 대비 수익률이 가장 높은 기업은 우리금융지주(9.47%)였다. 이어 BNK금융지주(9.45%), S-Oil(8.90%), 기업은행(8.72%) 등이 뒤를 이었다. S-Oil을 제외하면 모두 금융주다.

HD현대의 경우 작년과 같은 배당액을 유지하면 9.14%의 배당수익률이 기대된다. 지배주주순이익이 1323억원 적자였던 작년 주당배당액 5550원을 유지한다고 가정했다. 이 회사는 작년 액면분할을 하기 전까진 주당 3700원(액면분할 전 1만8500원)을 지급해왔지만, 액면분할을 계기로 적자를 지속한 작년에 오히려 배당금을 늘렸다. 올해 흑자전환이 기대되고 있다.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 상위 20개 종목 중 KB금융(6.96%), 신한지주(7.15%), 하나금융지주(8.64%), 삼성화재(6.35%),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 삼성카드(7.45%), 삼성증권(7.05%), BNK금융지주 등 9개가 금융주였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마켓PRO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자료 입니다.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정보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