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고배를 마신 세계 투자자들의 자금이 동남아시아로 쏠리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를 급격히 인상하면서 뉴욕 등 선진국 주식시장에서 매도세가 강해진 여파다.

긴축發 뉴욕증시 불안에 동남아로 '머니 무브'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투자은행(IB)이 연달아 투자노트를 통해 동남아시아를 주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크레디트스위스, BNP파리바 및 영국 자산운용사 맨그룹 등은 지난달 26일 잭슨홀 회의를 총평하며 동남아 경제가 다시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룸버그는 올 들어 세계 펀드 운용자금 중 24억달러(약 3조2748억원)가 동남아(싱가포르 제외) 시장에 유입됐다고 전했다.

BNP파리바의 마니시 레이차 우두리 아시아태평양 부문장은 “(우리는) 인도와 남아시아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제 회복과 기업들의 실적 개선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크레디트스위스는 지난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지역에 대한 ‘투자 비중 확대’ 의견을 제시했다.

동남아 경제와 관련된 지수도 선방하고 있다.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 주요 5개국에 투자하는 MSCI아세안인덱스는 올 들어 3%(6월 말 기준) 상승했다. 같은 기간 세계 주요 시장을 아우르는 MSCI월드인덱스는 2% 상승에 그쳤다. 일본, 중국, 호주 등을 담은 MSCI아시아태평양인덱스는 -2% 수준에 머물렀다.

동남아 주식 시장 호황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완화되면서 시작됐다. 관광산업과 내수시장이 되살아나서다. 동남아 지역의 원자재 수출량도 확대되고 있다. 블룸버그 조사에 따르면 동남아 주요 국가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최소 5% 이상을 기록할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져도 2013년 때처럼 신흥국 자금 엑소더스(탈출) 현상은 동남아에서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과거보다 동남아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향상됐다는 분석이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