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대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로 구성된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 닥사(DAXA)가 이더리움 업데이트인 '더 머지'에 공동 대응한다.

5일 디센터에 따르면 DAXA는 이더리움 작업증명(PoW) 하드포크 지원과 관련해 대응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에어드롭, 상장 등 투자자에게 실질적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각 거래소는 DAXA에서 논의한 사안을 토대로 세부사항을 공지할 예정이다. 지난 6월 출범한 DAXA는 상장 및 상장 폐지 기준, 투자자에게 충분한 정보제공 등과 관련해 협력을 예고한 바 있다. 지난 달에는 학계, 연구계, 법조계 전문가 8명의 자문위원을 위촉했다.

이더리움 머지는 합의 알고리즘이 기존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에서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로 변환되는 업그레이드다.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따르면 머지는 오는 10일에서 20일 중으로 실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최근 PoS 전환에 반대하는 세력이 머지에 대응해 하드포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머지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이더리움과 별개로 체인을 떼어내 PoW방식을 사용하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하드포크가 이뤄지면 기존 ETH 보유자는 에어드롭으로 하드포크 버전의 ETHW를 받게 된다. 1ETH를 보유하고 있다면 동일 수량의 1ETHW가 새로 주어진다. 이더리움 계열 ERC20 토큰 보유자도 마찬가지다. 대다수 알트코인이 ERC20 토큰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투자자 대부분이 에어드롭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비트 관계자는 지난 2일 매체와 통화에서 "에어드롭은 정해지지 않았고, 상장 관련해서도 밝히기 어렵다"면서 "고객 자산에 손실이 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빗썸 관계자는 같은 날 "이더리움 머지에 따른 상장절차에 대해선 담당부서에서 적절한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고, 에어드롭 지급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5대 코인거래소, 이더리움 머지 공동 대응한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지영 블루밍비트 기자 jeeyoung@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