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하리스 앤와 (Haris Anwar)

하리스는 17년 간 블룸버그, 로이트,다우존스 및 더 글로브 엔드 메일을 포함한 세계 유수의 미디어들에서 기자로 근무했었다.
(2022년 8월 1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와 같은 주식은 대규모 주가 상승 뒷받침할 만한 펀더멘털 없어
  • 긴축정책이 시행되고 부양자금이 없기 때문에 유동성 충분하지 않아
  • 밈 주식의 최근 랠리가 단기적으로 끝날 수 밖에 없는 강력한 이유

올해 1분기 급락 이후 전반적 시장은 바닥을 쳤다는 신호를 보내는 가운데, 밈 주식 역시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와 같은 포럼에서 가장 많이 회자된 밈 주식 중 하나였던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NASDAQ:BBBY)의 주가는 지난달에 400% 이상 상승했다.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 주간 차트

이와 비슷하게 극장 체인업체 AMC 엔터테인먼트(NYSE:AMC)의 주가도 지난 30일 동안 60% 급등했다.

밈 주식 현상은 팬데믹 시기에 시작되었다. 당시 레딧(Reddit)의 월스트리트베츠 포럼에 모인 소규모 투자자들이 게임스톱(NYSE:GME)처럼 취약하고 공매도 규모가 큰 기업들의 주가를 상승시켰다. 주식 시장에서 펀더멘털이 아닌 시장의 기술적 요인에 의해 주가가 급등하는 움직임을 “쇼트 스퀴즈”(short squeeze)라고 한다. 이런 현상은 기관 투자자들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공매도 했으나 오히려 주가 상승으로 손실이 발생해 손실을 줄일 목적으로 공매도한 주식을 집중 매수하면서 주가가 급격하게 오를 때 발생한다.


긴축정책 상황


이달 탄탄한 반등에도 불구하고, 이번 랠리는 단기적이고 소매 투자자들은 밈 주식을 멀리해야 한다는 강력한 이유가 있다. 만약 빠른 수익을 기대하면서 밈 주식 트레이딩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하기 바란다. 이미 밈 주식에 투자를 했다면, 바로 지금이 밈 주식을 매도해 약간의 수익을 남길 수 있는 좋은 시기다.

우선, 연준은 수십년래 가장 공격적인 통화 긴축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런 시기에는 저렴한 자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작년과 같은 랠리를 위한 유동성도 부족하다.

또한 투기적 투자에 힘입은 최근 랠리 중 일부는 이미 흐지부지되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소규모 핀테크 업체인 AMTD 디지털(NYSE:HKD)의 주가는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면서 2주전만 해도 1,679달러까지 치솟았으나 지난 금요일 종가는 192달러였다.

밈 주식의 현재 랠리가 오래가지 못한다는 또 다른 신호는 로빈후드 마켓츠 주식에서 볼 수 있다. 많은 밈 주식 투자자가 거래하는 로빈후드 마켓츠(NASDAQ:HOOD)의 주가는 작년에 80% 하락했다. 빠른 시일 내로는 밈 주식을 지지하는 소매 투자 활동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낸 것이다.

최근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반적 시장은 올해 들어 하락했다. 반다 리서치(Vanda Research)의 추정치를 인용한 월스트리저널의 보도에 따르면 올해 평균적인 소매 투자자들은 약 21% 손실을 입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와 같은 주식은 주가가 상승할 근본적인 이유가 없다. 사실, 이런 주식들은 현재 시장에서 투자할 수 있는 최악의 종목에 속한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는 빠른 속도로 현금을 소진하고 있으며, 절박하게 자금을 모아야 하는 상황에서 제2금융권을 바라보고 있다. 5월 말 기준으로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는 약 1억 8백만 달러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고, 이는 전년 동기의 11억 달러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인베스팅닷컴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 주식을 보유하라는 애널리스트는 거의 없었다.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 컨센서스 예상치
출처: 인베스팅닷컴

루프 캐피털(Loop Capital)은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에 대한 매도 등급을 유지하면서 목표주가는 1달러로 제시했다. 최근 투자 메모에서 새로운 자금 조달은 비싸졌고,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가 변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결론

밈 주식 현상은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으로 인해 계속 남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밈 주식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장기적으로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전혀 가치가 없는 자산을 들고 있는 마지막 투자자가 되지는 않아야 할 것이다.

: 필자는 이 글에서 언급된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