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그룹이 숙원 사업인 서울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건설의 막힌 물꼬를 텄다. 시범단지 선정 6년 만에 서울시의 심의 절차 첫 단계를 통과하면서다. 2027년 강남 ‘노른자 땅’으로 꼽히는 양재에 국내 최초 도시물류단지가 들어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림 '숙원' 양재 물류단지, 6년 만에 첫 단추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달 민간위원이 포함된 실수요검증위원회에서 하림산업이 신청한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설립 건의 자문 절차를 마쳤다. 2016년 국토교통부가 도시첨단물류시범단지를 선정한 지 6년 만이며, 하림산업이 지난 1월 서울시에 실수요 검증 신청서를 낸 지 6개월여 만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추진을 위한 첫 절차를 거친 것”이라며 “위원회의 자문 결과를 반영해 하림이 사업 초안을 작성해오면 전략환경평가 등 다음 단계를 밟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사업은 우여곡절을 겪어왔다. 하림그룹은 2016년 양재동 화물터미널 부지 9만4949㎡를 4525억원에 매입해 물류단지 설립을 추진했다. 경부고속도로 양재나들목과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에 인접해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 땅으로 꼽히는 곳이다.

하지만 서울시가 2018년 제출된 하림의 투자의향서에 대해 “시의 개발 방향과 배치된다”며 거부해 인허가 과정이 중단됐다. 하림그룹은 지난해 1월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고 같은 해 8월 감사원은 하림의 손을 들어줬다.

당시 감사원은 "서울시가 정책추진 상 혼선을 초래했고 대외 구속력 없는 방침을 준수하도록 요구했다"며 서울시에 ‘기관 주의’ 처분을 내렸다. 지난해 4월 오세훈 시장이 취임한 직후 서울시 도시교통실에 물류정책과를 신설해 도시계획국에서 관장하던 양재 물류단지사업을 이관하면서 하림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

하림 '숙원' 양재 물류단지, 6년 만에 첫 단추
하림이 구상하는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는 물류·업무·문화·교육연구 시설뿐 아니라 공공주택과 숙박시설 등이 들어서는 일종의 스마트시티다. 하림 관계자는 “제조·물류·유통이 한 공간에서 이뤄지고 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를 재활용 처리하는 첨단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며 “물류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서울에 들어서는 첫 대형 물류센터라는 점에서 국가 차원의 비용이 현저하게 줄어들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초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건설에 들어가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더 남았다. 서울시의 환경평가협의회, 물류단지계획 심의뿐 아니라 건축 인허가 등의 절차도 통과해야 한다. 건축 인허가는 건축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는데 자치구인 서초구뿐 아니라 하림과 갈등을 겪은 서울시 도시계획국과도 연관될 수 있다.

5조원이 넘는 사업비 마련은 하림이 해결해야 할 숙제다. 하림그룹은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기에 앞서 지배구조를 개편 중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