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거둬들이는 외국인들…리오프닝·2차전지株 공매도 잔고 급감
외국인들의 공매도 잔고 및 거래금액이 급감하고 있다. 특히 리오프닝,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 관련 종목들에 대해 공매도를 거둬들이고 있다. 최근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고 하반기에도 증시 주도주가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외국인들이 숏포지션 청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한달(7월 5일~8월 4일) 코스피 시장 외국인의 공매도 거래 금액은 5조8233억원이었다. 그 전 한달 공매도 거래금액 7조3619억원에 비해 20.89%가 감소한 수치다. 시가총액 대비 공매도 잔고 비중도 상반기 최대 10%까지 올랐었지만, 최근에는 5%대를 유지하고 있다.

시가총액 대비 공매도 잔고비중이 가장 큰 종목 중 하나였던 호텔신라의 경우 한달 전 공매도 잔고 비중이 7.4%였지만 현재 5.9%로 1.5%포인트 줄어들었다. 여행업체인 롯데관광개발 역시 7.8%로 0.4%포인트 감소했다. 리오프닝 수혜주로 꼽히는 종목들이다. 호텔신라와 롯데관광개발 두 종목은 한달 간 각각 5.22%, 1.69% 올랐다.

2차전지 소재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은 같은 기간 공매도 잔고비중이 7%에서 3.4%로 절반 가량으로 줄어들었다. 이 기간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6.31% 올랐다. 2차전지 분야 에코프로(-0.9%포인트), 포스코케미칼(-0.3%포인트)도 잔고비중이 감소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종목들 역시 공매도 잔고가 줄어들었다. 외국인들은 두산퓨얼셀(-0.8%포인트), 두산에너빌리티(-0.1%포인트)나 태양관 전지 생산업체 씨아이에스(-0.8%포인트) 등의 공매도 잔고비중을 줄였다.

공매도를 위해서는 일단 증권사에서 주식을 빌려와야 한다. 증권사에 수수료도 지급한다. 만약 주가가 오른다면 주가 손실에 수수료까지 손해를 봐야하는 셈이다. 이 경우 공매도한 주식을 갚기 위해 해당 주식을 다시 사들이는 '숏커버링'이 활발히 나타나는데, 주가의 상승세를 다시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리오프닝,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외국인의 공매도 잔고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또다른 주가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박소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투기적 매도자들의 숏커버링은 주가 상승세의 요소”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