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일 기관 수요예측·10∼11일 일반청약 거쳐 이달 상장
쏘카 이달 코스피 상장…"M&A·투자 통해 슈퍼앱 역량 강화"
이달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하는 쏘카가 기업공개(IPO)를 통해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을 연내 출시하고, 350조원 규모의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다.

쏘카는 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처럼 밝혔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쏘카는 카셰어링 사업 및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주차 서비스 등을 비롯한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하는 회사다.

국내 카셰어링 시장 1위 기업으로, 약 79%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올해 2분기 매출 911억원, 영업이익 14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회사는 카셰어링과 전기자전거, 주차 플랫폼 서비스 기능 등을 통합한 '슈퍼 앱'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끊김 없는 이동 서비스를 표방하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사업 전략을 토대로 슈퍼 앱을 통해 이동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목표다.

쏘카 앱 내에서 KTX 예약을 올해 안에 연계하고 카셰어링과 전기자전거, 공유 주차 플랫폼, 숙박 예약 기능까지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또 차량 관리를 위해 차량관제 시스템(FMS)을 서비스화하고 물류, 운송 기업 등에 솔루션 형태로 제공해 새로운 수익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상장 후 기술 역량을 높이는 한편 모빌리티 밸류체인(가치 사슬) 내의 유관 업체에 대한 인수·합병(M&A)과 지분투자를 통해 슈퍼 앱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이크로모빌리티(전기자전거)와 자율주행 셔틀 등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안전하고 편리한 모빌리티 서비스인 TAM(Total Addressable Market)의 시장 규모는 350조원에 달할 정도로 무궁무진한 사업 기회가 있다"며 "데이터 축적과 기술력 강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최종적으로 사람과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쏘카의 총 공모주식 수는 455만주다.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3만4천∼4만5천원이며, 공모 예정 금액은 공모가 범위 상단 기준 2천48억원이다.

이달 4∼5일 기관 수요예측을 거쳐 10∼11일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이달 중 상장 예정이며,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는 삼성증권, 인수회사는 유안타증권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