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월 분배금(배당)을 주는 상장지수펀드(ETF)가 늘고 있다. 증시 조정으로 ETF 주가가 지지부진하자 '월 배당'으로 투자자를 끌어들이겠다는 게 자산운용사들의 전략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미국다우존스30’, ‘TIGER 미국MSCI리츠’, ‘TIGER 200커버드콜5%OTM’, ‘TIGER 200커버드콜ATM’ 등 4개 ETF의 분배금을 매월 지급하겠다고 1일 발표했다. 기존에는 1, 4, 7, 10월에 분배금을 줬다. 매달 마지막 영업일에 분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난 6월에는 신한자산운용이 국내 최초 월 배당 ETF인 'SOL 미국S&P500'를 상장한 바 있다.

해외에는 매달 분배금을 주는 ETF가 많이 있다. '글로벌X 나스닥100 커버드콜', '글로벌X 수퍼디비던드' 등이 대표적이다.

미국은 중간 배당을 하는 기업이 많아 매달 분배금을 지급하는 ETF를 만들기가 어렵지 않다. 국내 운용사들이 주로 S&P500, 다우존스30 등 미국 대표 지수를 사용해 월 배당 ETF를 만든 이유다.

하지만 국내에는 중간 배당 기업이 많지 않기 때문에 국내 지수를 추종하는 월 배당 ETF를 내놓기 힘들 것이란 관측이 있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번에 커버드콜 전략을 이용해 국내 지수로도 월 배당 ETF를 만들었다. TIGER 200커버드콜5%OTM과 TIGER 200커버드콜ATM은 KOSPI200 지수를 이용한 커버드콜 상품이다.

커버드콜은 지수 구성 종목을 보유하면서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해당 ETF는 주식 배당뿐만 아니라 콜옵션 매도에 따른 프리미엄(콜옵션 매입자가 매도자에게 주는 대가)이 매월 발생해 월 분배에 가장 최적화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