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주가 일제히 상승했다. 적자에 허덕이던 조선주가 올 하반기 흑자전환할 것이란 기대가 커지면서다.

1일 현대중공업 주가는 8% 상승한 13만5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삼성중공업(3.56%), 한국조선해양(2.01%), 현대미포조선(5.67%) 등도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며 장을 마감했다. 선박의 선가 상승과 선박 인도량 증가 등이 통계적으로 확인되면서 올 하반기 및 내년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 덕분이다.

한국 조선업체들이 주로 건조하는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LPG(액화석유가스) 운반선, 컨테이너선 가격이 오르고 있다. 국내 조선업체들의 주력 상품 중 하나인 ‘174K cbm급 LNG선’ 가격은 올초 대비 20% 가까이 상승했다.

선박 인도량도 하반기부터 2023년까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인도가 예정된 선박 수는 올해 197척에서 내년 268척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고정비 비중 축소와 제품 단가 상승으로 흑자 전환을 확인할 시간이 머지않아 보인다”며 “조선주 투자에 대한 인내심을 십분 발휘해볼 시점”이라고 말했다.

2분기 적자의 가장 큰 원인이 됐던 원자재 가격이 더 이상 오르기 힘들다는 관측도 나온다. 선박 건조 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강재 가격은 최근 안정화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