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오고 있다.”

주요 정보기술(IT) 기업 임직원들 사이에서 최근 회자되는 얘기다. 글로벌 경기 둔화, 기업들의 투자 감축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약 2년간 뜨거웠던 IT업계 채용 시장에 한파가 불어오고 있다.

19일 IT업계에 따르면 주요 테크기업의 채용 동결 및 감축 움직임이 가시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네이버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지난 4월 연 1분기 콘퍼런스콜에서 “올해부터는 마케팅, 인건비 등 비용에서도 효율화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후 네이버는 올해 채용 계획을 수정했다. 지난해 1100명에 달하던 신규 인력 채용 규모를 올해 500~700명 정도로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년 대비 30% 이상 감소한 것이다.

코로나19 기간 채용을 늘리고 경력직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제시했던 카카오, 라인플러스, 쿠팡,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등 주요 테크기업도 신규 채용을 연기하거나 채용 규모를 필수인력 중심으로 최소화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최근 1~2년간 인력 상시 모집에 적극적이었던 주요 기업은 정규직 채용을 멈춘 상태다. 대형 테크기업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처럼 채용에 적극적인 기업은 없다고 보면 된다”며 “채용 시장 분위기가 동결 또는 감축으로 흐르고 있다”고 전했다.

인재가 경쟁력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테크기업들이 인력 투자를 줄이는 것은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비하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증권가에선 대기업의 디지털 전환 관련 투자가 줄고 광고 시장까지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테크기업의 올해 실적이 연초 예상에 미치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