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감원장.(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서민·취약계층이 금리상승, 자산시장 가격조정으로 과도한 상환부담을 겪지 않도록 적극적이고 세밀한 연착륙 방안을 모색할 것을 지시했다.

이 원장은 4일 진행된 '긴급 리스크 점검회의'에서 "금리 상승으로 과다채무자 등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이자부담이 증가하고 주식·부동산 등 자산가격 조정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및 주요국의 통화긴축 가속화 등 대외여건 악화로 국내경제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며 "차주부실 및 담보가치 하락에 따른 개별 금융회사의 유동성·건전성 리스크를 업권별 특성을 고려해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업권별 현안과 부실위험 등의 점검도 이뤄졌다. 은행은 예대금리차 공시 개선, 금리인하 요구제도 활성화, 취약차주 맞춤형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취약차주의 부실화 가능성 최소화하기로 했다. 외환시장의 경우 대외리스크 확대에 대비해 외화유동성 관련 취약부문이 발생하지 않도록 취약 금융회사별로 관리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보험은 자체 자본관리 강화 및 유상증자 등 자본확충을 유도하고 취약회사에 대한 상시점검을 통해 필요시 조치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금융투자의 경우 시장지표 추이 및 외국인 투자매매동향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업계와 공동으로 증권사의 건전성 및 유동성 등 리스크 요인별 대응능력을 상시 점검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위기상황에서 경제·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는 동시에 금융위·기재부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