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시장의 잠재적 리스크요인을 분석해 금융시장 건전성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가산자산시장 리스크 협의회' 첫 번째(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가상자산 관련 다양한 리스크요인을 발굴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금융사 및 가상자산사업자의 필수 관리역량 등을 정의할 계획이다.

가격변동성이 높은 가상자산 위험이 부당하게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가상자산사업자의 내부통제 및 소비자보호 역량 확대하고 가상자산의 활용도 확대시 예상되는 리스크 및 이에 대한 관리방안을 연구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금감원, 가상자산사업자 등은 가상자산 관련 잠재리스크의 선제적 점검·관리 필요성에 대해 원칙적으로 공감하고 향후 협의내용 및 운영일정 등을 폭넓게 논의했다.

주요 가상자산거래소는 각각의 소비자보호 관련 내부통제 현황 및 자가진단 결과를 발표했다. 학계에서는 국내 가상자산시장의 리스크를 진단하고 거래소의 내부통제기준 보완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금감원 역시 소비자보호를 위한 거래소의 내부통제기준 마련 등 업계의 자율적인 노력에도 정책 컨설팅을 적극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이진석 금감원 부원장보는 "가상자산과 기존 금융과의 융합이 심화되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이 본격화될수록 신종 리스크가 기존 금융시장으로 전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다양한 잠재리스크 관련 논의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향후 정기적(월 1회 예정)으로 협의회를 운영하는 한편 논의주제에 따라 금융회사, 연구소 등 가상자산 관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필요시 참가기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