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금리 인상이 경기 침체 부를 가능성 있다"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이 Fed가 경기 침체를 야기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금리를 인상할 위험에 대해 "확실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의 목표치인 2%까지 둔화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가 보일 때까지 금리 를 계속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22일(미 동부 시간) 미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우리의 목표는 연착륙이지만 지난 몇 달 동안 전 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인해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가 더 어려워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파월 의장은 또 “강력한 노동 시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가 안정 회복에 대한 위원회의 약속은 무조건적"이라며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밝혔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잡을 것을 강력히 약속한다"며 "이를 위해 신속히 움직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은 놀라운 수준이고, 추가적인 놀라움이 벌어질 수 있다"며 "정책 결정자들이 신속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파월 의장은 금리 인상의 폭은 물가 상승이 언제 꺾이기 시작하는지에 달렸다고 밝혔다. 그는 "금리 인상 결정은 향후 경제 지표와 경제 전망 변화에 근거해 이뤄질 것"이라며 "매 회의마다 결정을 내릴 것이며, 우리의 입장을 가능한 한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미국 경제는 매우 강력하며, 강도 높은 통화 정책을 감당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