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사진=뉴스1)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사진=뉴스1)
미국발 물가 충격으로 코스피가 1년 7개월만에 2500선이 붕괴되자 개미들이 충격에 빠졌다. 급락장에서 투자자들은 증권사의 자산관리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개인의 판단보다는 전문가와 함께 투자 고민을 해결하는 게 낫다는 판단에서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피는 미국 물가 충격 여파에 전 거래일보다 11.54포인트(0.46%) 떨어진 2492.97에 장을 마쳤다. 지수는 전날(2504.51)에 이어 종가 기준 연저점을 경신했다.

증시 변동성이 커지면서 증권사 자산관리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부자들의 전유물로 인식되던 PB(프라이빗 뱅커)의 자산관리를 소액 투자자들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최근 증가한 '나홀로 비대면' 투자자들의 투자 어려움을 덜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NH투자증권은 최근 비대면 고객상담서비스 '디지털케어 서비스'를 오픈했다. 총자산 1000만원 이상 고객에게 수익률 현황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포트폴리오 구성 상담을 하는 '손실고객 케어서비스'를 실시한다. 고객 자산이 보다 균형있게 투자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자산분석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총자산 3000만원 이상 고객은 전화 대기 없이 상담 직원과 바로 전화 연결할 수 있는 '바로연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신한금융투자도 디지털 고객케이 서비스인 '나만의 맞춤 상담'을 선보이고 있다. 이 서비스는 자산 규모 조건 없이 신한금융투자 고객 누구나 이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신한알파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전국 신한금융투자 영업점 PB와 투자 상담이 가능하다. 상담 만족도를 높이고자 고객의 상담 목적과 성향에 맞는 최적의 PB를 추천하는 인공지능(AI) 로직을 정교화했다. 시의성 있는 솔루션 제공을 위해 상담 예약 일정을 축소하는 등 신속성을 높였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삼성증권의 경우 2019년부터 '바로상담'을 통해 디지털 자산관리 상담을 활성화하고 있다. 늘어난 언택트(비대면)형 고객 만족도 개선 위해 전담 상담팀을 운영 중이다.

서비스는 자산 5000만원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경력 10년 이상의 디지털 PB 100여명이 투자상담은 물론 업무처리도 한번에 가능하도록 원스톱 상담을 제공한다.

KB증권은 프리미엄 주식투자 구독경제 서비스 '프라임클럽'을 운영 중이다. 월 1만원의 구독료를 내면 고객 누구나 1일1종목을 추천해주는 '오늘의 추천주', 투자를 준비하는 '오늘의 전략', 실시간 '프라임(PRIME) 증권방송' 등의 투자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영업점과 투자정보 파트에서 오랜 기간 투자자문 경험을 쌓은 '프라임 PB'를 통해 고객이 필요할 때 실시간 특별 맞춤 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다.

증권사 관계자는 "지금 같은 급락장에서 초보 투자자들은 투자 전문가들 도움을 받는 것이 수익률 방어에 유리할 수 있다"며 "증권사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투자 정보를 얻는 데 많은 시간을 쓸 수 없는 직장인이나 지갑이 얇은 2030세대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