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리 상승·주가 하락 등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개별금융회사의 건전성·유동성 문제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확대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하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14일 열린 임원회의에서 취임 후 권역별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시장 내 심리적 과민반응 등으로 쏠림 현상이 심화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한 공조체제를 통해 신속하게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설 수 있도록 준비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이 원장은 금리 및 물가 상승 장기화 가능성 등에 대비해 가계·기업부채, 유동성리스크,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 관리에 신경쓰면서 업권별 특성을 감안해 잠재위험을 점검해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금융선진화를 위해 금융산업 혁신을 저해하는 낡은 규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 과제를 적극 발굴하는 가운데 예대금리차 공시 강화, 가상자산 불안정성으로 인한 피해자 확산 방지 등 소비자 및 투자자 보호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 원장은 "공매도 제도 개선, 회계투명성 확보 등 공정하고 투명한 자본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노력해주기 바란다"며 "금융회사 등 시장참가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금융위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는 한편 현재 진행중인 인사제도 및 조직문화 개선 TF를 잘 마무리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제도와 함께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 환경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