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미국 및 글로벌 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요인은 미 중앙은행(Fed)의 통화정책 회의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50bp(0.5%포인트) 올릴 게 확실시되고 있다. 지난 3월 Fed는 2018년 말 이후 처음으로 25bp 높인 데 이어 5월엔 50bp 인상이란 빅스텝을 밟았다. 소비자물가지수가 8% 넘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서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수차례에 걸쳐 “6~7월의 정례회의에선 50bp씩 올리는 게 적절하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대표적인 매파(통화 긴축 선호)로 꼽히는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연방은행 총재도 여기에 동의하고 있다.

FOMC 성명서 발표 직후 이어질 파월의 기자회견에서 그가 어떤 태도를 취하는 지가 시장엔 더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번 회의 때 50bp 인상이 기정사실화했으나 그 이후 전망은 불확실한 측면이 있어서다.
미국 중앙은행(Fed)은 지난 3월 25bp, 5월 50bp씩 각각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금리를 높인 건  2018년 말 이후 처음이다. 미 노동부 및 트레이딩이코노믹스 제공
미국 중앙은행(Fed)은 지난 3월 25bp, 5월 50bp씩 각각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금리를 높인 건 2018년 말 이후 처음이다. 미 노동부 및 트레이딩이코노믹스 제공
파월 의장이 심각한 물가 우려를 또 내놓을 경우 시장은 긴축 강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증시엔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란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파월을 면담한 자리에서 “물가를 반드시 낮추라”고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Fed는 성명서와 함께 경제전망요약(SEP)도 내놓는다. FOMC 위원들이 향후 얼마나 기준금리를 올려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지, 물가상승률과 경제성장률을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Fed가 이번 경제전망에서 지난 3월 대비 성장률을 얼마나 낮췄는지가 핵심 중 하나다. Fed 경제전망은 매 분기 말 발표된다.

FOMC 정례회의 이후엔 Fed 위원들이 또 다시 자유롭게 발언에 나설 전망이다. FOMC 이전 약 열흘간 대외 발언을 삼가는 블랙아웃 기간이 끝나기 때문이다. 금리 정책 방향에 대한 위원들의 발언 하나하나가 주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미 중앙은행이 어제까지 금리 빅스텝(50bp 인상)을 밟을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그래프는 미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미 노동부 및 트레이딩이코노믹스 제공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미 중앙은행이 어제까지 금리 빅스텝(50bp 인상)을 밟을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그래프는 미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미 노동부 및 트레이딩이코노믹스 제공
다음주 나올 경기 지표 중에선 뉴욕연방은행이 내놓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15일), 필라델피아연은 제조업지수(16일) 등에 주목할 만하다. 모두 현재의 경기동향 지수 성격이다.

1분기(회계분기 기준은 다름) 실적을 내놓는 기업으로는 오라클 크로거 어도비 등이 있다.

<다음주 예정된 주요 경제지표·일정>

13일(월) 뉴욕연은 3년 기대인플레이션(5월, 전달엔 3.9%) / 실적 발표 : 오라클

14일(화) 미국자영업연맹(NFIB) 소기업지수(5월, 전달엔 93.2)

15일(수) FOMC 성명서 및 경제전망(오후 2시) / 제롬 파월 Fed 의장 기자회견(오후 2시30분) / 수입물가지수(5월, 전달엔 0.0%) / 소매판매(5월, 전달엔 0.9%) /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6월, 전달엔 -11.6)

16일(목) 필라델피아연은 제조업지수(6월, 전달엔 2.6) / 주택 착공건수(5월, 전달엔 172만 채) / 신규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 실적 발표 : 크로거 어도비

17일(금) 산업생산지수(5월, 전달엔 1.1%)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