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여건 변화 필요…키움증권 목표가 26% 하향"-IBK
IBK투자증권은 20일 키움증권에 대해 올해 연결순이익 전망치를 15% 가까이 하향 조정한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19만원에서 14만원으로 26.32% 내렸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이날 김은갑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올 1분기 연결순이익은 14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했다"며 "주식시장 거래대금 감소, 개인비중 하락, 점유율 하락에 따라 위탁매매(브로커리지) 수수료 수익이 크게 감소한 영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위탁매매부문이 부진할 때 이를 만회해주던 여타 부문도 부진했다. 운용손실은 32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전환했고 실적 안정성을 높여주던 기업금융수수료도 같은 기간 18% 감소했다"며 "주요 사업부문이 전반적으로 부진했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2분기 특정 사업부문 실적이 개선되면 전체 실적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위탁매매수수료 관점에서 비우호적 업황이 지속되는 데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김 연구원은 "1분기 일평균 증시거래대금은 전분기 대비 11.4% 감소했는데, 2021년 1분기 이후 매분기 감소 중이다. 작년 1분기 대비로는 41% 줄었다"며 "개인거래대금도 감소 추세인데 시장 전체보다 감소세가 빠른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개인매매비중이 1분기 평균 63.8%로 전분기 67.5%에서 3.7%포인트 떨어졌다"며 "정점이었던 작년 2분기 72.2%에서 지속 하락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사업구조상 뚜렷한 실적개선을 위해선 위탁매매수수료 증가가 필요조건"이라며 "지수상승 등 증시 거래대금 증가가 필요한 상황으로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