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 등을 감안해 올 연말까지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투자자가 급증했다.

美 개미 59% "하락장 올 것"…투자심리, 금융위기 후 최악
지난달 28일 미국 개인투자자협회(AAII)가 회원 15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일 이후 약세론자가 급증했다. 향후 6개월 안에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전주 대비 15.5%포인트 증가한 59.36%에 육박했다. 반면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전주 대비 2.4%포인트 감소한 16.44%에 불과했다. 3주 연속 강세론자 비율이 20%를 밑돈 건 1988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중립 의견을 나타낸 사람은 전체의 24.2%를 차지했다.

약세론(59.36%)과 강세론(16.44%)의 차이는 42.92%에 달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3월(51%) 이후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그만큼 투자심리가 가장 나빠졌다는 얘기다.

AAII는 매주 회원을 대상으로 자신의 투자심리가 ‘강세’ ‘약세’ ‘중립’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묻고 있다.

이 같은 투자심리 악화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인플레이션 상승, Fed의 금리 인상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 개인투자자는 협회에 “인플레이션 상승과 금리 인상, 지속적인 공급망 문제, 노동력 부족 등이 모두 경제에 지속적으로 부담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투자자는 “장기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배당 소득이 도움이 된다”며 인컴투자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익명의 개인투자자 역시 “나스닥지수는 고평가됐다”며 “금리 인상은 나스닥지수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했다.

월가 전문가들 역시 약세장을 경고하고 나섰다. 인플레이션이 단기에 끝나지 않을 것이며 Fed가 더 매파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다는 예상이다. 모건스탠리는 “우크라이나 사태, 코로나19로 인한 중국의 봉쇄, 미국의 노동력 부족 등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여 Fed가 더 매파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할 것”이라며 “실질금리 상승과 달러 강세는 기업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세장이 끝났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