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美 바이오젠 보유 에피스 지분 인수 완료
삼성바이오로직스바이오젠이 보유해 온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50%-1주'의 인수를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로써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100% 자회사가 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지분 인수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젠에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인수 1차 대금 10억달러를 납부한 데 따른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바이오젠은 지난 1월 양수도 계약 당시 1차 대금 납부가 완료된 날을 전체 지분 양수도 '디데이'로 정했다.

전체 '50%-1주' 지분 가치는 23억달러다. 이 가운데 5000만달러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추가로 지급하는 대금이다. 나머지 22억5000만 달러는 앞으로 2년 간 나눠 지급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바이오에피스를 바이오젠과 공동 경영하던 체제에서 단독 경영 체제로 바뀐 만큼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신규 후보물질 개발,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신약 개발 등 중장기 성장 전략을 보다 빠르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는 삼성 바이오 사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도약하게 만드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종합 바이오 제약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