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중앙은행이 일시적인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했다. 코로나19 등으로 주 수입원인 관광산업이 몰락했고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플레이션이 심화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12일 AFP통신 등에 따르면 스리랑카는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이 제공되기 전까지 510억달러(약 62조9000억원)에 달하는 대외부채 상환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P 난달랄 위라싱헤 스리랑카 중앙은행 총재는 “하드 디폴트(민간 채권단이 전면 손실을 보는 실질적 디폴트)를 피하고자 대외 부채 지급을 일시 유예한다”고 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스리랑카가 앞으로 5년간 갚아야 할 대외 채무는 250억달러다. JP모간은 올해 스리랑카가 갚아야 할 대외 부채 규모가 70억달러에 달한다고 봤다. 3월 기준 스리랑카의 외화보유액은 19억3000만달러다.

스리랑카가 사실상 디폴트를 선언한 배경에는 관광산업의 몰락이 있다. 2019년 스리랑카에선 ‘부활절 연쇄 폭탄 테러’로 수백 명의 사상자가 나왔다.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사업에 참여했지만 사업 실적이 부진해 빚더미에 올랐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겹쳤다. 외화가 부족해 식품 등 필수품 수입에도 차질이 생겼고 에너지 위기로 단전(斷電) 조치가 잇따랐다. 1948년 독립 이후 최대 경제난에 시민들은 ‘대통령 퇴진’ 시위를 벌이고 있다.

스리랑카 정부는 경제난 타개를 위해 중국 등으로부터 긴급 자금을 동원하고 있다.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기 위한 협상도 시작할 예정이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