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심장과 영혼으로 남아 있는 김정주 창업자의 꿈을 대신 이루기 위한 사명감을 느낍니다.”

"세계 최고 엔터社 되겠다는 김정주의 꿈, 대신 이룰 것"
오웬 마호니 넥슨 대표(사진)가 최근 주주서한을 통해 “넥슨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엔터테인먼트회사로 만들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넥슨 지주회사) 이사는 지난달 미국 하와이에서 별세했다.

2014년부터 넥슨 일본 본사 수장을 맡아온 마호니 대표는 그동안 김 이사에 이어 넥슨 2인자로 통했다. 마호니 대표는 “김 창업자는 내가 만난 수많은 사람 중 가장 독창적으로 사고하는 인물이었다”며 “겉모습은 개발자처럼 보였을 수 있지만 그의 내면은 예술가에 가까웠다”고 회고했다. 이어 “회사에 인격이 있다고 가정하면 넥슨의 인격은 곧 김정주 창업자 그 자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NXC와 넥슨에 따르면 김 이사는 생전에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사업 강화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넥슨의 대표 게임 지식재산권(IP)인 ‘던전앤파이터’ 등이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만 인기가 높다는 점을 안타까워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넥슨의 글로벌 IP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월트디즈니 같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기업을 목표로 삼았다. 넥슨이 본격적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IP사업을 추진한 것은 2020년이다. 같은 해 케빈 메이어 전 월트디즈니 최고전략책임자를 사외이사에 임명했다.

넥슨은 지난해 7월에는 ‘필름&텔레비전’이라는 조직을 미국에 신설했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전문가인 닉 반 다이크를 수석부사장으로 영입해 수장을 맡겼다. 닉 반 다이크 수석 부사장은 월트디즈니에서 10년 동안 기업전략 및 사업개발 부문 수석부사장으로 재직했다.

넥슨은 지난달 미국의 유명 영화·드라마 제작사 AGBO에 최대 6000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AGBO는 영화 ‘어벤져스’ 시리즈의 감독으로 유명한 앤서니 루소, 조 루소 형제와 마이크 라로카 프로듀서가 2017년 미국에 설립한 영화사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