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수익률 업계 최상위권…'수수료 면제' 다이렉트 서비스로 돌풍
“차별화한 포트폴리오로 최상위 수익률을 제공하겠습니다.”

유정화 삼성증권 연금본부장(사진)은 1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삼성증권의 개인형 퇴직연금(IRP) 수익률이 5.39%를 기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증권, 은행, 보험 등 업계 전체를 통틀어 1위를 다투는 최상위권 수익률이다. 증권사 평균 수익률(4.16%)보다 1.23%포인트 높다.

IRP는 연간 700만원 납입 한도까지 최대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퇴직연금 계좌다. 세테크 상품으로 주목받으면서 작년 말 기준 적립금이 46조4900억원까지 불어났다. IRP 계좌에서는 원리금 보장 상품뿐 아니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리츠(REITs) 등에도 투자할 수 있다.
그래픽=신택수 기자
그래픽=신택수 기자
삼성증권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운용 수수료를 없앤 ‘다이렉트IRP’를 선보이며 연금 시장의 강자로 자리 잡았다. 다이렉트IRP는 국내 최초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는 온라인 전용 IRP 계좌로 작년 4월 출시됐다. 삼성증권은 다이렉트IRP 출시 이후 1년도 안돼 9만8000명의 가입자를 끌어모았다.

유 본부장은 “다이렉트IRP는 가입자가 근무한 회사에서 지급한 퇴직금과 본인이 추가로 납입한 개인 납입금 모두에 대해 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고 강조했다. 가입자의 수수료 부담을 큰 폭으로 줄였다는 얘기다. 유 본부장은 “신규 가입자들에게 최대한의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이렉트IRP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삼성증권 모바일 앱 엠팝(mPOP)에서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IRP는 소득이 있어야만 가입이 가능한데, 삼성증권은 국세청 등의 기관에서 자동으로 소득·재직 서류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어 가입이 편리하다. 유 본부장은 “직장인의 경우 별도의 소득증빙 서류 제출 절차 없이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을 완료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연금 자산 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들을 위해 지난달 증권업계 최초로 연금로보어드바이저도 출시했다. 서비스명은 ‘연금S톡’이다. 카카오톡에서 삼성증권을 플러스 친구로 추가하면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하단 메뉴바에서 연금S톡을 클릭하면 된다.

유 본부장은 “가입자가 자신의 투자성향과 소득, 연령 등을 입력하면 로보어드바이저가 이를 55개 유형으로 세분화해 각 유형에 맞는 펀드와 각각의 비중을 제시해 준다”고 소개했다. 55개 유형은 삼성증권 연금S톡에서 연금 MBTI라고 부르는 고객 성향 분류를 말한다.

연금S톡은 이를 바탕으로 각 성향에 맞는 펀드를 추천한다. 삼성증권 포트폴리오 전략팀에서 과거 성과, 운용사의 안정성 등을 기준으로 엄선한 150여 개 펀드다. 현재는 펀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으나 조만간 상장지수펀드(ETF)도 추천 상품에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연금S톡을 통하면 실시간 대응도 수월해진다. 유 본부장은 “증시 변동성이 높으면 알림톡도 가고,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과 운용 전략까지 추천해준다”고 말했다.

만 55세의 연소득 7000만원인 적극투자형 고객이 10년간(2012~2021년) 삼성증권 포트폴리오에 따라 퇴직연금 상품을 운용했다면 연환산 수익률은 평균 6.2%를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누적 수익률은 82.53%에 달한다. 같은 기간 5.01%를 기록한 코스피지수의 연환산 수익률보다 높다.

유 본부장은 삼성증권이 채권에서도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증권 IRP 계좌를 통하면 좋은 채권을 더 많이 편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 본부장은 “삼성증권은 채권에서 바게닝 파워(구매력)가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좋은 채권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