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셀바이오는 와이바이오로직스와 고형암을 표적하는 새로운 키메릭항원수용체 T세포(CAR-T) 치료제를 개발해 국내 특허를 공동출원했다고 14일 밝혔다.

박셀바이오는 일부 연구내용을 내달 8일(현지 시각) 개최되는 미국암학회(AACR)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CAR-T 치료제는 난치성 고형암세포에서 발현되는 면역관문 단백질의 일종인 'PD-L1'을 인식하는 수용체를 장착하고 있다. 면역억제세포의 기능을 저해하는 수준을 넘어, 직접 공격해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이번 특허는 양사가 작년 11월 협약을 체결한 이후 도출된 첫번째 공동연구 성과다. 와이바이오로직스가 PD-L1 단백질을 특이적으로 인식하는 단일사슬항체조각(scFv)을 제공하고, 박셀바이오가 이를 CAR로 개발해 배양 암세포 및 동물 암모델을 이용해 살상능력을 검증했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충분한 전임상 실험연구를 통해 이번에 공동특허를 출원한 CAR-T 치료제가 다양한 고형암 치료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AACR에서 연구결과의 일부를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ACR는 세계 3대 암학회 중 하나다. 세계 120여개국이 참가하는 국제 연례 학술대회다. 암에 관한 기초 및 임상연구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로, 현지 시각으로 내달 8~13일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서 열린다. 온라인 포스트는 4월 8일 공개된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