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규 "시장에 없던 ETF 빠르게 내놓겠다…TDF, OCIO 경쟁력 강화 노력"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는 22일 취임 이후 처음 가진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신상품 개발에 주력하겠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에너지, 데이터 등 테마형 상품과 연금형 상품들로 시장의 수요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달 1일 취임한 배 대표는 'ETF의 아버지'로 통한다. 삼성자산운용에 몸담을 당시 국내에 ETF를 처음 선보이는 데 일조했다. 한투운용이 외부 전문가를 최고경영자(CEO)로 영입한 배 대표가 처음이다. 업계에서는 ETF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했다.

배 대표는 "자산운용업은 펀드에서 ETF로 대세가 넘어갔고, 연금시장 시장에서 ETF와 타깃데이트펀드(TDF)와 같은 자산배분형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새로운 시장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ETF와 TDF, 외부위탁운용관리(OCIO) 사업에서 큰 폭의 성장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금형 퇴직연금제도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도 따로 구축할 계획이다.

ETF는 '퍼스트무버' 전략을 강조했다. 배 대표는 "ETF는 새로운 상품이 시장을 선점하면 그 상품을 따라잡기가 쉽지 않다"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당분간 새로운 상품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투운용은 올 하반기까지 ETF 브랜드 새단장 여부를 비롯한 ETF 경쟁력 강화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배 대표 취임 후 한투운용은 패시브 ETF 브랜드 'KINDEX'와 액티브 ETF 브랜드 '네비게이터'를 'KINDEX'로 통합했다.

배 대표는 "한투운용은 1974년 국내 최초의 투자신탁회사로 설립된 이래 수많은 ‘최초’의 역사를 써내려간 전통과 관록의 운용사"라며 "전통에 혁신을 더해 역사와 역동성을 함께 갖춘 운용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